11년 넘은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갈등 해소와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이 첫발을 뗐다. 강정 공동체회복 사업의 하나인 강정마을커뮤니티센터가 지난 21일 문을 연 것이다. 67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센터는 건물 3동에 연면적 2289㎡ 규모로 경로당(노인회관, 공연장), 사무실, 의례회관, 임대주택 등을 갖추고 있다. 앞으로 주민 공동체회복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문화·복지서비스 거점장소의 역할을 하게 된다.

정부가 2012년 2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주변지역 발전계획을 발표한 뒤 주민들간 찬반 갈등으로 진전이 없다가 처음 실현된 공동체회복 사업이라는 점에서 이번 커뮤니티센터 개관의 의미는 크다 하겠다. 강정마을 공동체회복 사업은 커뮤니티센터 건립 외에도 도시계획도로 개설, 태양광발전단지 조성, 농산물가공공장 건립, 비가림 시설지원 등 마을인프라 확충과 주민소득증대를 위한 20개 사업이 추진 중이다. 

커뮤니티센터 개관이 강정마을 공동체회복의 단초가 될 것이란 기대에도 불구하고 과제도 적지 않다. 무엇보다 정부와 제주도가 주민들에게 했던 약속을 제대로 지켜야 한다. 강희봉 마을회장에 따르면 법적인 근거가 없다며 인재양성 장학사업이 중단되는 한편 주민에게 준다던 커뮤니티센터도 결국 위탁관리로 바꿨다. 비가림 시설도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 문제로 추가 지원을 못한다고 했단다. 이래서야 주민들이 행정의 진정성을 온전히 믿지 못하는 것은 물론 또다른 갈등을 낳을 수도 있다. 

강정주민들이 해군기지 갈등으로 입은 상처는 너무 크다. 부모, 형제, 이웃간에 서로 등을 돌리고 평화롭게 지내던 주민들이 하루아침에 범법자가 되기도 했다. 그 고통과 아픔을 치유하는 정부와 제주도의 책임은 막중하다. 공동체회복과 마을 발전을 위해 약속한 사업들을 차질없이 진행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아울러 해군기지 건설 과정의 위법성 등에 대한 진상규명과 주민들의 명예회복도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