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훈 한국인권재단 이사 제주포럼서 제안

제주가 평화와 인권의 섬으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인권도시·섬과 관련한 비전을 구체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성훈 한국인권재단 이사는 26일 열린 제13회 제주포럼 '평화와 인권도시 실현을 위한 제주의 실천전략' 세션에서 "제주 인권(평화) 헌장을 제정하고, 제1차 인권 보장 및 기본계획을 체계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인권 영향평가를 실시하는 한편 인권센터 설립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성훈 이사는 "제주도는 세계평화의 섬 비전도 구체화해야 한다"며 "제주도민과 도내·외 및 국제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이사는 "평화와 인권의 섬, 탄소 제로섬, 유네스코 창조도시, 유네스코 자연유산, 문화예술의 섬 등 다양한 유형과 모델을 연계하고 통합해 시너지를 창출해야 한다"며 "UCLG, IELCI, 인권도시, 평화의 섬 등 국제 네트워크 현황을 파악하고, 연계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성훈 이사는 "평화와 개발(발전), 인권은 UN의 3대 창립 목적"이라며 "이 세 가지 가치와 목적에 대한 통합적 접근은 과제로, 제주도의 경우 평화와 인권의 섬, 탄소 제로섬 연계 등이 과제"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이 이사는 "제주도의 경우 평화의 섬에 대한 홍보 등은 강화하고 있지만 인권과 관련한 정보와 홍보 등은 부족하다"며 "제주의 경우 인권조례와 인권위원회 등이 마련됐음에도 평화보다 상대적으로 인권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것 같다"고 진단했다.

이성훈 이사는 "평화와 인권은 모두 인류 보편적 가치(목적)이자 수단(방법)"이라며 "하지만 현실에서는 평화(안보)와 인권은 충돌하거나 갈등 관계를 형성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