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제주특별자치도정이 다음달 출범하는 가운데 원희룡 지사가 행정시장 인선이나 조직개편에 대해 도의회와의 협치를 강조, 귀추가 주목된다.

원 지사는 지난 26일 도청 기자실을 방문, 기자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행정시장 인선과 관련해 "새롭게 구성된 의회와 도정이 협력과 견제 모양새를 만들어나가는 첫 그림이 나오는 것"이라며 "의회와 최대한 협의하면서 공통분모를 찾아가는게 좋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또 "보좌진 구성이나 행정시장 인사에서 총선에 대비한 포석은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당적이 없는 교육의원 5명을 포함, 총 43명의 도의원 가운데 3분의 2가 넘는 29석을 더불어민주당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무소속인 원 지사가 의회와의 협치를 내세우는 것은 불가피한 측면도 없지 않다.

또 지난 2016년 총선을 치르는 과정에서 알게 모르게 특정 후보를 지원했다가 오히려 체면만 구기고 쓴 맛을 봤던 전례에 비춰서도 어쩌면 당연한 반응이다.

이에 따라 지난 2014년 제6회 지방선거를 통해 당선된 후 당시에는 용어조차 생소했던 '협치'를 내세웠지만 결국 파국으로까지 치달았던 원 지사가 이번에는 명실상부한 협치를 이룰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와 함께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원 지사는 정년을 1년 6개월 앞둔 부이사관(3급) 이상 고위직을 조기에 유관기관에 파견하는 비정상적 관행을 답습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정년 1년 전 이뤄지는 공로연수에 앞서 6개월 먼저 제주연구원이나 제주개발공사 등에 협력관 등의 이름으로 파견하는 제도는 인적 자원과 예산을 낭비하는 폐단으로 지금에라도 폐지한다니 다행이다.

원 지사는 6·13지방선거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야권의 광역단체장이자 제주도가 낳은 인물로 손색이 없도록 도의회, 도민들과 소통하며 도정을 운영하는데 최선을 다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