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청사. 자료사진

정무라인 인사 잡음 등 고려해 존폐여부 검토
도정 신뢰 확보·도민 소통 강화 등 반영 전망

민선 7기 제주도정의 조직개편 및 정기인사가 임박해지면서 정책보좌관실 존폐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민선 6기 도정 출범 이후 정무라인 인선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돼왔기 때문으로, 논란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이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져 귀추가 주목된다.

도에 따르면 민선 7기 첫 제주도 정기인사는 오는 8월말 또는 9월초 단행될 가능성이 크다.

원희룡 도지사가 지난 26일 도의회와 협의를 거쳐 행정시장 인선 및 조직개편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만큼 평년보다 1개월 정도 늦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원 지사는 보좌진 구성 등으로 인한 논란이나 총선 개입 의혹 등을 차단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원 지사는 “2020년 총선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뒤 “그런 부분이 공격을 받거나 신뢰를 스스로 손상하는 행보 또는 인사 배치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민선 6기 도정의 정무적 기능을 수행했던 정책보좌관실 존폐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민선 6기 도정의 보좌진 인력은 역대 최대 규모로 구성됐다.

하지만 비서실과 정책보좌관실에 근무하는 상당수가 별정직 또는 시간선택임기제 방식으로 채용되고, 보직 변경이나 자리 이동도 수시로 이뤄지면서 논란을 초래했던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민선 7기에서는 정무라인 인선 문제로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직을 정비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대신 도정의 신뢰를 확보하고 도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기능 보강 등이 조직개편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 정기인사는 조직개편 이후 진행될 것”이라며 “시행착오를 반복하지 않는 방안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