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제주도정의 철학을 반영할 행정조직 개편이 속도를 내면서 최종 결과물에 관심이 집중된다. 제주도는 6·13 지방선거가 끝난후 문재인 정부의 국정기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민선7기 원희룡 지사의 선거공약을 이행할 행정조직 개편작업에 착수했다. 민선7기 도정 출범과 동시에 단행될 이번 행정조직 개편은 오는 8월 하반기 정기인사와도 맞물려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빠르면 내주중 드러날 민선7기 조직개편에는 특별자치?미래산업 업무를 각각 담당할 3급 부이사관 직제의 2개 국(局) 신설이 검토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를 자치분권 시범도시로 육성하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에 대응해 한시적 조직인 특별자치도추진단을 정규 조직인 특별자치도추진국으로 격상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또 4차산업혁명 테스트베드 등 원 지사의 미래산업 공약을 담당할 부서 신설도 검토되고 있다. 

국정기조와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할 새로운 행정기구 신설은 당연하지만 공직사회의 몸집을 불리는 '조직 비대증'은 경계해야 한다. 도본청에 3급 직제의 실·국 2개를 신설하면 4·5급 등 후속 직급들이 신설, 승진자리가 늘면서 공직사회로부터 호응을 얻을 수 있다. 반면 주민들이 부담할 인건비 등 공직사회의 내부거래 비용 증가로 비효율적인 행정조직을 초래할 위험도 적지 않아 제로베이스에서 '조직 슬림화'도 검토해야 한다. 

민선7기 조직개편이 도정 신뢰와 도민소통을 강화하려면 무엇보다 사람을 위해 자리를 만드는 '위인설관'은 금물이다. 정책보좌관실만 해도 4년전 원 지사의 서울라인 배치를 위해 조직·인력을 늘렸지만 2년전 20대 국회의원 선거 개입 의혹 등 도정 불신 요인으로 지목됐다. 서울본부도 4급에서 3급으로 격상했지만 국비 확보 등 중앙절충 능력이 미흡하다는 여론이 적지 않다. 민선7기 행정조직 개편이 도민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읍면동 기능 강화는 물론 민선6기의 성과창출 여부를 기준으로 결과물이 나와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