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희 제주시 이도2동 행정복지센터

민원24가 2002년 개시 후 국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선을 하고 있다. 

한편 하반기부터는 해외체류신고가 온라인으로 가능해지고 전입신고 등 신고절차가 간단해진다. 

이밖에도 민원24는 진화하고 있다.

첫째, 민원인은 민원사무처리규정의 5300여종 민원에 대해 처리기관, 구비서류, 수수료, 처리기한, 관련법제도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또 주민등록표등본(초본), 토지(임야)대장 열람·등본교부 신청 등 3000종의 민원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다.

둘째, 개인의 생활에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인 연금, 휴먼예금, 여권만료일 등 일상생활에 유용한 나의 맞춤형 생활정보를 해당기관 방문없이 인증만으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나의생활정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셋째, 일상생활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생활이벤트(이사, 사망, 자동차, 부동산, 취업·창업)에 대해 온라인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관련민원들을 알려주는 민원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민원24 서비스 개시 이후 경제적 효과를 환산하면 시간비용 및 교통비 등 연간 1조5000억원 이상의 경제·사회적비용이 절감된 것으로 조사됐고, 교통이용 및 종이사용의 감소로 약 2만2000t의 탄소배출량 절감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또 주민등록등·초본 교부 등 무료민원은 총 59종, 자동차등록증 재교부 신청 등 감면민원은 57종으로 수수료를 절감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민원24와 유사한 명칭을 사용해 민원대행 업무를 운영하고 별도의 수수료 및 우편요금을 받는 발급대행업체가 만연해 있어 고객정보관리 소홀로 인한 2차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아무쪼록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한 민원24를 적극 활용해 비용절감 및 시간절약 등 여유로운 삶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많은 이용 바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