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농산물 생산과 먹거리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중시되는 시대다. 소비자는 물론 생산자인 농민 모두 먹거리 안전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에는 같은 생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안전한 먹거리 생산과 관련한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시행을 앞두고 제주를 비롯한 전국 농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PLS(positive list system)는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국내 사용 또는 수입 식품에 사용한 농약성분을 등록하고 잔류허용기준을 설정해 등록된 농약 이외에는 잔류 허용기준을 일률적으로 0.01PPM 이하로 엄격하게 관리하는 것이다. 또한 각각의 농작물에는 등록한 농약만 사용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내년 1월 1일부터 전면 시행한다. 전면시행까지 채 6개월도 남지 않았으나 정부는 물론 농약 제조회사의 준비 부족으로 농민들이 막대한 손해를 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제주지역처럼 다품종 소량 생산하는 농산물의 경우 방제 가능한 농약이 극히 적기 때문이다. 한 농지에 다양한 품목을 교차로 재배하는 경우 농약의 토양 잔류 성분으로 인한 피해 위험, 인근 지역 살포 때 비산으로 인한 피해 우려 등도 제기되고 있다.

농림부와 식약처 등 정부는 이같은 농민들의 걱정을 인식, 부처간 협의를 통해 보완책을 마련하고 있으나 농민들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될지는 미지수다. 특히 전국적인 사안이다보니 제주지역 상황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우려도 커지고 있다. 농민들은 작물에 사용할 약제가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PLS를 시행한다면 병해충 관리를 못해 농사를 망칠 것이라고 걱정하고 있다. 

안전농산물 생산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러나 농민들에게 희생을 강요해서는 안된다. 정부는 그동안 많은 준비를 해왔다고 얘기하고 있으나 현장 농업인들의 의견은 다르다. 정부는 농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제도시행에 따른 문제점을 해소한 후 PLS를 시행하는 것을 전향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