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투자유치 정책으로 올 상반기 우리나라 외국인직접투자(FDI)가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18년 상반기 외국인 직접투자 신고액이 157억5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4.2% 증가했다고 엊그제 밝혔다. 실제 투자로 이어진 도착액도 76.4% 증가한 94억6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산업부는 이날 투자실적이 우수하고, 고용창출을 많이 한 외국인투자기업 3곳에 장관 표창을 전달했다.

전국적으로 외국인 투자유치가 활황세를 띠고 있지만 제주 성적표는 참담하다. 올 상반기 제주지역의 직접투자 신고액은 1억4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4억7000만달러 보다 3배 이상 감소했다. 도착금액도 지난해 상반기 4억6700만달러 보다 3배 이상 줄어든 1억14000만달러에 그치면서 지자체간 경쟁에서도 뒤처지고 있다. 제주는 지난해 서울·경기·인천 수도권을 제외한 14개 광역지자체 가운데 신고·도착액 모두 1위를 기록했지만 올해는 강원·충남·울산·부산 등에 밀려 6위, 5위로 주저앉았다.  

제주의 참담한 외국인 직접투자 실적은 민선6기 원희룡 도정의 투자유치 홀대 정책에서 비롯됐다. 정부와 다른 지자체가 일자리 창출 및 주민소득 성장를 위해 투자유치 환경을 개선하는 것과 달리 원 도정은 규제를 강화, 관광개발사업 투자 업체를 내쫓을 정도다. 결국 지난해까지는 전임 도정이 유치한 제주신화월드사업의 자본으로 외국인 직접투자를 지탱했지만 올해는 신규 유치가 사실상 전무해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제주는 다른 지역과 달리 대기업의 투자가 전무해 민간부문 일자리 창출 여력이 열악하다. 그럼에도 원 도정의 투자정책이 지금처럼 규제 일변도로 강화되면 외국인 투자심리가 위축, 민간부문에서의 주민 일자리 창출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투자유치가 활성화된 다른 지역주민과 달리 제주지역 청년 등 주민들만 원 도정의 정책으로 피해를 입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