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가 일도지구 아파트 밀집지역의 도로변 주차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단위 주차장을 조성하는 사업과 관련해 제주지역 환경단체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6일 논평을 내고 "제주시는 도시숲을 파괴하는 주차장 조성계획을 즉각 중단하라"며 "또한 일도2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긴급 공청회를 개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해당지역 도시숲의 면적은 약 8600㎡으로 이중 약 3600㎡을 밀어내고 대형주차장을 만든다는 것인데 절반가량의 숲이 사라지게 되는 상황"이라며 "결국 숲이 사라짐으로 인해 지역주민들에게 극심한 거주환경의 변화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도시숲은 도심열섬현상 완화, 소음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정화와 지역주민들의 정서함양 및 휴식에 많은 기여를 하기 때문에 도시숲을 파괴하는 행위는 지역주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며 "따라서 공익적인 목적의 행정이라 할지라도 기존의 숲을 없애는 방식은 매우 신중하게 접근하고 판단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또 다른 문제는 이렇게 상당한 규모의 도시숲이 사라지는 상황에 대해 최소한 공청회라도 열렸어야 하지만 주민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는 점"이라며 "공청회도 요식행위로 끝낼 것이 아니라 수차례에 걸쳐 주민들이 많이 모일 수 있는 시간과 장소에서 개최해 제대로 된 숙의를 통해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