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북한보내기. 자료사진

제주연구원 13일부터 도민 중심 정책 발굴 연속 정책 토론회 진행
첫 주제 남북교류협력, 전담조직 강화 분위기 속 도 조직개편 미반영

남북·북미 정상회담 개최 등 남북 관계의 긍정적 변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남북 교류 협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된다.

제주연구원(원장 김동전)은 민선 7기 도정 출범에 맞춰 도민 중심 정책 발굴을 위한 연속 정책 토론회를 연다. 13일 제주상공회의소 5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릴 정책 토론회의 첫 주제로 '남북교류 협력방안'을 선택했다.

'감귤 교류'로 대표됐던 남북협력 방안에 있어 전환이 필요하다는 대전제 아래 △행정 조직 내 전담 부서 설치 △개발·산업·정책·인력 등 관광 분야 전방위 협력 △관광 배후 농장 개발 △통일교육·아카이빙 추진 △남북환경협력센터 설치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최근 각 지자체들은 지역 발전과 연계한 남북교류협력 사업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부는 대북사업 전담조직 확대 또는 신설로 선점에 나서고 있다.

도는 지난 2014년 5대 사업으로 △북한 감귤보내기 재개 △한라-백두 생태·환경보존 공동협력 △제주-북한 평화크루즈 사업 △한라-백두 남북교차관광 △제주포럼 북측인사 초청사업을, 이어 2015년 '+1 사업'으로 남북에너지 평화협력사업을 설정했다.

원희룡 도지사도 지난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제주를 남북교류의 중심으로 만들겠다'고 공약하는 등 의지를 밝힌 데다 내부 검토 과정에서도 신설 의견이 제시됐지만 이번 조직개편에는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제주연구원은 남북교류협력에 이어 '균형발전' '사회복지' '청정환경' '도시교통' '지역경제 및 일자리' '미래유망산업' '문화관광' '안전재해' '자치분권'등을 차례로 살핀다. 분야별 발표 주제와 논의 내용은 연구원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