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비료주기
 - 한라봉은 잔뿌리량이 적고 뿌리의 활성도가 낮은 경향이 있기 때문에 비료는 가능한 여러 번에 나누어주는 것이 좋다. 봄비료는 3월 상순과 4월 상순에 연간 비료주는 량의 40%를 2회로 나누어준다. 특히, 4월 상순에 주는 봄비료는 4월 하순부터 피기 시작하는 꽃을 충실하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한라봉의 뿌리 신장은 다른 감귤류보다 늦기 때문에 양분 흡수가 늦어져 생육이 지연되므로 새순의 발육, 새잎의 전개, 충실한 씨방을 만들기 위해서 요소 물비료를 발아기부터 개화기까지 4∼5회 뿌려 주도록 한다.
 - 한라봉의 새순은 다른 감귤류에 비해 칼슘함량이 적어 새순이 자랄 때 잎 끝이 검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수용성 칼슘제를 물비료로 만들어 뿌려준다.

ㅇ새순관리
 - 한라봉은 같은 마디에서 여러개의 순이 나와서 양분경합을 일으켜 생리낙과를 조장하므로 1본으로 정리하여 충실한 꽃과 순이 되도록 한다.
 - 정리하는 시기는 새순이 2∼3㎝ 정도일 때가 좋고 어느 정도 자란 다음에는 전정가위로 잘라낸다.

ㅇ온도 및 물 관리
 - 비가림하우스의 온도는 낮 26∼27℃로 관리하고 밤에는 최대한 보온에 힘쓰고 특히, 4월 상·중순에 밤온도가 급격히 내려가 냉해 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 가온하우스는 꽃피기 전까지 밤 17∼18℃, 낮 29∼30℃로 관리하고 꽃이 피기 시작하면 낮온도를 27∼28℃로 관리한다. 밤·낮의 온도차는 11∼12℃ 정도로 관리해야 한라봉의 특징인 꼭지가 잘 나온다.
 - 토양수분이 마르지 않도록 3∼5일에 한번 물을 주고 하우스내 습도가 너무 높지 않도록 관리한다.

ㅇ병충해 방제
 - 꽃이 피기 시작하면 총채벌레 방제에 주력하고 꽃이 핀 후에 하우스내 습도가 높으면 잿빛곰팡이병 발생이 많으므로 주의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