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침대 매트리스에서 1급 발암물질 '라돈'이 검출된후 생활 속 방사능 제품에 대한 제주도민들의 걱정도 크다. 더욱이 침구류로 사용하는 수입 라텍스 매트리스와 베개 등에서도 라돈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나면서 불안감을 더욱 키우고 있지만 제주도의  대응책은 너무도 소극적이라는 지적이다.

라돈침대 파동 이후 제주지역에서는 지난달 20일께 우정사업본부가 245개의 라돈 매트리스를 수거했다. 하지만 제주도는 한달이 지난 현재까지 침대 수거 상황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또 지난달 이후 침대 수거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미처 처리하지 못한 라돈침대수거방법을 묻는 민원도 잇따르고 있지만 이에 대한 대책도 없는 상황이다. 그런가하면 라돈사태 두달여만에 간이 측정기도 부랴부랴 구입에 나섰다. 도는 다음주부터 도민들에게 라돈 측정기 10대를 무상 보급할 계획이지만 늑장대응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

제주도가 이처럼 라돈사태에 안일한 태도를 보이는 가운데 도민들의 라돈 공포심은 커지고 있다. 제주맘카페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라돈침대를 장기간 사용한 가족들의 건강을 염려하거나,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라텍스 제품의 라돈 측정을 해봐야겠다는 글을 적지 않게 찾을 수 있다. 라돈 측정기의 유상 구매나 대여 방법을 묻는 게시글이 잇따르는가 하면 실제 거래도 이뤄지고 있다.

도민들의 라돈 불안감이 이처럼 갈수록 커지고 있음에도 제주도는 국가 사무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어렵다고 한다. 참으로 이해불가한 해명이다. 도민의 안전과 건강을 책임지는 일에 국가 사무와 지자체 사무가 따로 있을 수 없다. 현재 우정사업본부와 업체 등을 통해 라돈침대 수거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만큼 제주도에서 직접 수거해 업체에 인계하는 등의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 또 수거방법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소비자 피해·보상상담 실시 등을 통해 도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