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도.의회.지역주민 의견수렴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18일 해군이 제주기지에서 추진 중인 국제관함식 관련 의견 청취를 위해 제주도의회를 찾아 김태석 도의회 의장을 비롯하여 여러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제주 국제관함식 추진 여부를 놓고 청와대가 지역 의견을 직접 듣는 등 조율에 나섰다.

해군이 서귀포시 강정마을 민군복합항에서 국제관함식을 추진하며 논란이 일자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18일 직접 제주를 찾았다.

이 날 오전 제주에 온 이 수석은 원희룡 제주지사, 김태석 도의회 의장, 강정마을 주민들을 차례로 만나 국제관함식과 관련한 의견을 듣고 있다.

이 수석은 도청 집무실에서 원 지사와 면담 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갈등의제인 국관함식에 대한 지역사회 여론을 듣고 마지막 조율을 하기 위해 왔다"고 청와대의 입장을 전했다.

해군이 주최하는 국제관함식은 국가 통수권자가 군함의 전투태세와 장병들의 군기를 검열하는 해상사열식이다. 10년에 한 번씩 개최되며 2010년 부산에서 열렸었다.

올해는 건군 70주년을 맞아 전 세계 30여 개국의 해군이 참여하는 등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관함식 개최 소식이 알려지자 해군기지 반대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은 "주민들의 갈등과 아픔이 치유되기 전 군사적 행사를 추진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