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18일 공청회 개최…학계 "재조정 필요"
일부 주민 반발로 토론 지연도 "주민 고려해야"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제주국제공항 인근 웰컴 시티 조성에 대해 도민 사회에서 신중론이 제기됐다.

사업지에 포함된 마을 주민들의 입장차는 물론이고 도민 내부에서도 필요성 논란과 더불어 재조정 목소리가 나왔다.

제주도는 18일 오후 3시에 농어업인회관 대강당에서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 기본계획(안) 열람 및 공청회'를 진행했다.

이날 건축 분야 전문가로 참가한 김보영 제주국제대 교수는 "광역복합환승센터 위치를 보면 이용자들의 이동 동선을 감안하지 않고 있다"며 "항공기 이·착륙 소음 등을 막기 위해서는 최소 30m의 녹지층을 소음벽으로 구축해야한다. 기본 계획에서 제시한 10m의 완충 녹지 계획은 현실성이 없다"고 재조정을 주문했다.

이동욱 제주대 교수(토목 분야)는 "도시를 구축할 때는 도로, 상하수도, 공원, 하천 등 공공기반시설을 충분히 확충하는 것이 기본"이라며 "고밀도 주거시설을 개발구역 한가운데 배치하면 경관 훼손이나 조망권 등의 문제가 불가피한 만큼 신중하게 구역 조정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판기 국토연구원 연구위원(도시계획 분야)은 "공항 주변 개발목적에 부합하게 잘 계획된 듯 보이지만 '에어시티' 측면에서 봤을 때 업무용지가 부족하게 설정됐다"며 "친환경을 강조하면서 녹지 수준을 13%로 구성한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하천 등을 포함해 최소 20~25%의 녹지공간을 확보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전문가들의 우려와 더불어 주민 불만은 설명회 이후 더욱 증폭됐다.

주민간 입장이 엇갈리면서 일부 참석자가 공청회 도중 고성을 지르며 반대 의견을 피력하면서 진행에 차질을 빚기도 했다.

공항 인근 5개 마을을 대표해서 토론한 오태종 월성마을 회장은 "해당 마을 주민들은 길게는 50년 가까이 공항으로 인한 크고 작은 피해를 감수해 왔다"며 "공항 주변 개발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 해소 대책과 충분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한편 제주도는 제주국제공항 주변 지역 1.6㎢ 부지에 숙박과 상업, 주거시설 등을 갖춘 '제주 웰컴시티'를 콘셉트로 한 신도시 개발 구상안을 마련하고 오는 31일까지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