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드/ 상처만 남긴 도심숲 주차장 조성사업

일도2동 지역 공원.

찬반 논란 일자 민원조정위원회 열고 백지화 결정
도시계획 변경 등 행정력 낭비…주민 갈등 불가피

제주시가 도심지 공원을 개발해 주차장으로 조성하려던 계획이 백지화 됐다. 주차장 조성을 둘러싼 찬반 논란이 일자 민원조정위원회를 열고 사업 철회를 결정한 것으로 주민 혼란과 갈등만 초래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공원 부지 개발 ‘없던 일’

제주시는 지난해 4월 제주도 도시계획 변경 결정을 통해 일도2동 지역 공원 부지 5만5286㎡ 가운데 9760㎡가 주차장 용도로 변경되자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했다.

시는 지난 1월 실시설계용역을 통해 사업비 7억여원을 투입, 주차장 부지 9760㎡ 중 3585㎡에 주차공간 129면을 조성하는 계획을 수립했다.

또 지난 5월 9일부터 18일까지 주차장 조성사업에 대한 지역주민 및 주변상가 의견수렴 결과 찬성 200명, 반대 26명으로 나오자 지난 2일 착공에 들어갔다.

그런데 최근 주차장 조성에 반대하는 주민 탄원서가 접수되고 도심 숲을 파괴한다는 환경단체 비판 성명과 논평이 이어지자 공사를 일시 중단했다.

환경단체들은 “도심 숲 부지에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겠다는 제주시의 발상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평했다.

이에 따라 시는 19일 시청 회의실에서 민원조정위원회를 열고 주차장 조성공사에 대한 전면 철회를 결정했다.

△1년3개월 시간만 허비

시가 지난해 4월 도시계획 변경 결정 이후 본격 추진한 주차장 조성사업이 철회되면서 행정에 대한 비난 여론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주민의견 수렴 등 공론화 과정을 충분히 거쳐 행정절차를 진행했더라면 행정력 낭비를 막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결국 도시계획 변경 결정부터 1년3개월간 시간만 허비한 셈이다.

뿐만 아니라 도심 숲 주차장 조성사업을 놓고 주민간 찬반 의견이 충돌하는 등 갈등만 초래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사업 추진과정에 찬반 주민간 의견 조율도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면서 갈등이 치유되지 못한 채 방치되는 상황도 우려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차장 부지를 다시 공원으로 변경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며 “앞으로는 공원 및 녹지지역에 대해서는 주차장 조성 민원 제기 시 신중하게 접근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