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기지 저지 대책위 성명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는 19일 성명을 통해 "강정마을 총회를 다시 열도록 강요한 청와대 수석의 회유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어제(18일) 청와대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이 제주해군기지 국제관함식 유치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제주도를 방문했다"며 "이날 이 수석은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를 잇따라 방문해 이번 갈등문제에 대해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여주는 듯 했으나 '국제행사이기 때문에 결론을 내려야 하는 단계'라며 사실상 청와대가 국방부의 국제관함식 강행입장을 용인하고 통보하기 위해 방문한 것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국제관함식이 제주에서 열리게 된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강정마을을 직접 방문해 주민의 갈등과 고통에 대해 유감과 위로의 말을 전할 수 있다"며 "국가차원의 공동체회복사업을 약속하는 발언이 있을 것이라는 회유성 발언을 했다"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제주해군기지 국제관함식 개최는 사실상 제주해군기지에 뒤덮여진 각종 불법과 위법, 위선과 거짓을 씻어내고 군항으로써의 존재를 대외적으로 알리려는 목적이 크다"며 "제주해군기지로 발생한 수많은 갈등과 혼란을 종식시키지 못할망정 더한 분란을 일으키려는 국방부와 이를 용인하는 청와대의 행태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청와대와 국방부의 회유행위를 강력히 규탄하며 제주해군기지 국제관함식 개최를 단호히 거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