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20일 활용방안 타당성 용역 주민설명회
신축시 지하 3층·지상 11층 문화·주거 복합공간
역사성·활성화 의견 엇갈려...최종 정책결정 주목

반세기 제주 원도심의 랜드마크 역할을 해온 제주시민회관 활용방안에 대해 존치보다 전면 신축으로 무게가 쏠리고 있다.

문화·주거 등 복합기능을 갖춘 11층 규모의 건물로 신축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용역결과가 나오는 등 10년 넘게 이어져 온 개발과 보전 논쟁을 매듭지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제주시는 지난 20일 오후 제주시민회관에서 '시민회관 활용방안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 용역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제주시는 20일 오후 제주시민회관에서 '시민회관 활용방안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 용역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한 권 기자

기존 시설을 보수·정비(존치)하는 방안과 새로 건물을 짓는 방안 2가지 대안을 내놨지만 타당성 종합검토에서 사실상 신축을 최적안으로 제시했다.

보수·정비는 건물 외관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 1~2층은 문화창작공간과 체육공간, 3층은 업무·회의·체육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이다.

기존 건물의 전면과 배면공간을 활용해 주차공간 38면을 확보한다는 내용을 포함해 50억원 상당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신축안은 안전성 검토를 통해 현 시민회관 지붕(철골트러스)과 외벽 구조를 보존하고 지하 3층·지상 11층 규모의 복합공간을 조성하는 구상으로 약 566억2900만원을 투입한다.

지하 1~3층은 주차장(209면), 1층 근린생활·전시·교육공간, 2층 복합문화공간, 3층 업무·회의공간으로 사용하고, 4층부터 11층까지는 공공임대주택(160세대)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을 포함하고 있다.

존치의 경우 사업비를 절감하고 건축적 역사성 훼손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주차와 안전성을 확보하기 어려운데다 주거 지역으로 영향력이 떨어진다는 점을 우려했다.

제주시는 20일 오후 제주시민회관에서 '시민회관 활용방안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 용역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한 권 기자

신축은 인구 유입과 행복주택 사업에 따른 국비 확보 가능성, 지역주민 요구 부합 등의 긍정적 측면과 더불어 국보 미확보 때 사업비 부담, 시민회관 역사성·상징성 훼손, 주변 교통·주차난 등을 단점으로 꼽았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의 의견도 역사적 가치가 있는 건축물의 보존과 지역 활성화를 위한 복합건물 신축으로 엇갈렸다.

제주시는 다음달 시민회관 활용방안 용역 중간보고회를 진행하고, 9월 추석 전에 최종보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시민회관은 1964년 건립된 이후 제주시민의 문화·예술·체육·집회 등의 공간으로 활용돼 왔다. 2016년 문화재청이 근현대 체육시설 기준에 부합하는 건축물로 판단, 문화재 신청을 제안받기도 했다. 하지만 2007년 정밀안전진단 결과 보수·보강이 시급한 C등급을 받는 등 노후화 문제와 활용도 저하 및 원도심 쇠퇴 등과 맞물리며 존치 논란을 빚어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