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22일 현안조정회의서 논란 해소 주문
도시계획적 측면 접근 부족 인정, 공공성 확보 무게

제주공항 주변 '웰컴시티' 개발 계획이 기본 구상만 남긴 채 전면 재검토된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2일 오전 제주도청 집무실에서 도시건설국장 등 관계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안조정회의를 갖고 복합환승센터 등 공공시설 위주 계획과 난개발 억제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도의회와 주민공청회 등에서 제기한 사안들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토론이 진행됐다.

특히 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과 연계한 신성장 거점의 밑그림이 제주 웰컴시티로 확대 해석되면서 야기된 문제점에 대한 신중한 고민과 접근이 주문됐다.

구체적으로 '제주공항 주변 지역 개발 구상'은 기본 틀은 그대로 둔 채 논란이 된 부분에 대한 재검토로 가닥을 잡았다.

원 지사는 "큰 틀에서 보면 자연녹지지역에서 무계획적으로 건축되는 난개발은 차단하고, 체계적으로 개발을 하는 것은 맞다"며 방향성은 공감한 반면 "대규모 신도시 개발사업은 도 전체적인 도시계획 측면에서 접근해야 하고, 도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실행계획에 대한 문제를 짚었다.

5000세대 규모 아파트 단지 조성과 임대주택 건설을 재검토 하고 복합환승시설과 렌터카 통합차고지 위치 적절성을 추가 확인하는 등 공공성 확보에 무게를 싣기로 했다.

또 현재 필요한 시설 외에 장기적 관리 계획과 개발을 억제하고 보전·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폭넓게 검토하고 지역사회 공감을 위한 타당성 확보에 행정력을 모은다.

도는 이달 말까지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계획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뒤 의견수렴이 완료되면 사업 방향과 추진 일정을 포함해 개발구상안을 전반적으로 재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11일 제주공항 주변에 광역복합환승센터를 중심으로 제주 관문도시를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 용역 결과를 공개했다. 환승센터를 비롯해 5000세대 규모의 주거, 상업 업무, 숙박, 의료, 복합문화, 렌터카, 진입광장, 특화공원, 주차장 등의 시설을 도입하는 내용의 구상은 그러나 방음 녹지축 축소에 대한 우려와 더불어 기존 정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 등의 반발을 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