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가 도심지 숲공원에 공영주차장을 만들려던 계획을 철회했다. 시는 지난해 4월부터 제주시 일도지구 아파트 밀집지역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인근 46-2번지 숲공원 완충녹지 5만5000여㎡ 중 9760㎡에 대한 주차장 조성사업을 추진했다. 시는 완충녹지 9760㎡를 주차장 용지로 변경한데 이어 올해 5월에는 지역주민과 주변 상인 226명을 상대로 실시한 주차장 조성사업 의견수렴 결과 찬성이 200명으로 앞서자 지난 2일 착공했다.

하지만 도심지 숲공원을 없애고 주차장을 조성하는 사실이 최근 알려지면서 환경단체와 지역민들의 반발이 잇따랐다. 특히 인근 혜성대유아파트자치회는 입주민 212명이 서명한 주차장 조성사업 취소와 완충녹지 환원 탄원서를 제출했다. 시는 결국 주차장 조성에 대한 비판론이 확산되자 지난 19일 민원조정위원회를 열고 사업 철회를 결정했다. 또 주차장 부지를 다시 공원인 완충녹지로 변경하는 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시가 주차장 조성사업을 백지화한 것은 잘한 결정이다. 하지만 반면교사로 삼을 일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무엇보다도 주민이 정책을 결정하는 자치시대에 비춰볼 때 사업추진 절차상의 문제를 드러냈다. 도심숲을 없애는 주차장 조성과 관련해 주민의견을 먼저 듣고 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하지만 시는 거꾸로 진행했다. 올해 1월 주차장 조성계획을 확정한후 5월에야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주민간 찬·반 갈등까지 초래했다. 특히 숲공원 주변에 아파트단지가 즐비함에도 의견수렴 대상이 200여명에 불과한 것도 공감대 형성에 한계를 드러냈다. 

시민들의 눈 높이를 맞추지 못하는 도시성장 관리능력도 반성해야 한다. 시민들의 휴식처인 숲공원을 없애며 주차장으로 조성하는 것이 도심 난개발에 버금감에도 무리하게 추진, 행정력을 낭비했다. 시가 일도지구 숲공원 해제의 전철을 되밟지 않기 위해서는 시민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도심지 환경관리정책을 추진하는 역량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