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후 7시30분부터 3시간 30분 간 난상토론
찬반 주민 입장차 확인…임시총회 결정 ‘반대’ 유지

정부가 2018 국제관함식 개최지로 제주해군기지를 검토하면서 강정마을 주민들 간 찬반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강정마을 주민들이 한자리에 모여 의견을 나눴지만 개최 수용 여부를 결론내지 못하고 찬반 입장만 확인했다.

강정마을회(회장 강희봉)는 22일 오후 7시30분 서귀포시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 1층 의례회관에서 해군이 추진하는 '2018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와 관련한 현안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날 토론회는 국제관함식 행사를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하는 것을 수용할 것인지 여부에 대한 주민의견을 다시 듣기위해 마련됐다.

특히 토론회에는 김금옥 청와대 시민사회 비서관, 주성철 시민사회 비서관실 행정관, 이장호 국방개혁 비서관, 조경자 국방개혁 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이 참석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등 정부에서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

찬성측 주민들은 관함식에 대통령이 참석해 마을 주민들에게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 대한 갈등과 고통에 대해 유감과 위로의 말을 전하고, 공동체 회복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의사를 표명해 주기 바란다는 의견 등을 제시했다.

반대측 주민들은 해당 안건이 지난 3월 임시총회에서 반대로 결정된 만큼 다시 논의할 사항이 아니며. 관함식을 제주해군기지에서 여는 것을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3시간 30분 넘게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서는 찬반 주민들 간 입장차만 확인한 채 끝났고 다음 토론회 일정은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강희봉 강정마을회장은 “주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이번 토론회를 마련한 것이며 강정마을의 공식적인 입장은 지난 3월 임시총회 당시 결정된 관함식 유치 반대다”며 “하지만 마을 향약상 주민 100명 이상의 서명을 받으면 안건을 다시 상정해 논의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