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 24일 제주도 방문…정책 필요성 공감
자치분권·균형발전 의견 청취 목적…"관함제 개최 아직 검토중"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제1호 공약인 '공공부문 청년일자리 1만개 창출'사업에 청와대가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국제관함제 개최에 대해서는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은 24일 국정 운영에 따른 지역 반응을 듣고 의견을 듣기 위해 제주도를 방문한 자리에서 제주형 일자리 정책의 필요성 등 지역 현안에 공감했다.

원 지사는 이날 면담에서 제주특별자치도 분권과 균형발전에 대한 정부 의지를 확인하고 자치분권 강화 필요성과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일자리·청년 정책에 있어 현장 체감도가 떨어진다는 점을 지적하고 대기업이 없고 강소기업도 부족한 지역 특성을 감안한 '공공 일자리 1만개 창출'필요성을 강조했다.

한 정무부석은 "일자리 문제는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손잡고 해결해야 하는 시급한 과제"라며 "제주 일자리 창출 공약을 적극 지원하겠다. 과감하고 적극적으로 좋은 사례를 발굴해 전국적으로 공유하도록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답했다. 

이어 김태석 도의회 의장과 면담한 한 정무수석은 국제관함식에 대한 청와대 입장을 묻는 질문을 받고 "아직 결론을 내지 못했다"고 답변했다. 한 정무수석은 "주민들의 의견을 많이 들어야 하는 입장"이라며 "직접 현장에서 얘기를 듣고 부처와 조율하기로 한 만큼 주민 갈등 논란이 되는 부분은 직접 확인해보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제주도는 4·3특별법 조속 통과 지원 등 4·3의 완전한 해결 기반 마련과 도민통합을 위한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사업 지원을 요청했다. 제주분권모델의 자치분권 로드맵 반영 필요성과 균특회계 제주계정 감소 대책, 제주 농산물 해상운송비 국비 지원, 하수처리장 및 하수관거 확충 지원 등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