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필 사회부장

본격적인 여름철로 접어들면서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전국 해수욕장과 계곡 등에도 더위를 피하기 위한 인파로 북적이고 있다. 

이에 따라 자치단체들은 해수욕장 등 피서지에 안전요원을 투입, 물놀이 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피서지 주변 무신고 식품접객 영업행위 단속에도 나서고 있다. 업종위반 행위, 청소년 주류 제공, 유통기한 경과 제품 판매 및 보관, 건강진단 이행여부와 영업자 준수사항 이행여부 등에 대한 지도·점검도 이뤄지고 있다. 

바가지요금 징수와 불공정 상행위를 차단하기 위한 대책도 추진되고 있다. 가격표시 위반, 원산지 허위표시 등 상거래 질서 위반행위와 개인서비스요금 및 피서용품 부당요금 징수 등이 단속 대상이다. 

또 개인서비스업 종사자 대상 적정요금 징수 및 호객행위 근절, 위생·친절 서비스교육도 이뤄지고 있다. 

그런데 최근 전국 피서지 명당 자리를 선점하는 '장박족'이 생겨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진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야영장에 장기간 텐트를 설치, 시간이 날 때마다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 일부 사람들은 야영장 텐트를 거주지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어 관할기관이 골치를 앓고 있다. 

야영장 일부 공간을 장기간 독점할 경우 다른 피서객들에게 불편을 주는 것은 물론 관리 사각지대에 놓이면서 여러 형태의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제주에서도 지난 2016년 6월 이호테우해수욕장 야영장에서 텐트를 치고 장기간 생활하던 50대 남성이 숨진 채 발견됐다. 

발견 당시 텐트에는 부탄가스와 난로, 술병, 옷가지 등이 어지럽게 널려 있는 상태였으며, 숨진 남성은 평소 정상적인 식생활을 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건 발생지점이 유동인구가 많고 국유지에 위치하고 있는데도 관리가 이뤄지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올해 여름도 연일 지속되는 폭염으로 각종 사고 발생이 우려되고 있다. 도내 해수욕장이나 무료 야영장에 텐트를 설치해 장기간 생활하는 주민은 없는지 관할기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점검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