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사설/칼럼 아침에 읽는 건강 이야기
[아침에 읽는 건강 이야기]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2장원석 치과의사·의료자문위원
장원석
입력 2018-07-30 (월) 14:57:48 | 승인 2018-07-30 (월) 20:10:20 | 최종수정 2018-07-30 (월) 20:10:15

이번에는 수면무호흡증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수면무호흡증은 혈압을 상승시키고 습관적인 코골이가 있는 사람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혈관질환의 발생률이 33% 더 높다. 무호흡이 있을 때 나타나는 혈압 상승과 저산소증으로 인한 혈관 손상이 원인으로 생각된다.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이 기억력, 집중력, 분별력과 같은 인지 기능이 저하시킨다는 것이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잠을 자는 동안 숨을 제대로 쉬지 않으면 몸은 저산소 상태에 빠지게 되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된다. 이러한 증상이 장기화 되면 인체는 당조절 능력이 저하된다. 

수면무호흡증의 진단은 설문지를 이용해 전반적인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또 구강을 통해 기도를 막고 있는 조직이 있는지 육안으로 확인하기도 한다. 그러나 코골이와 폐쇄성수면무호흡증의 정확한 진단은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가능하다. 이는 하룻밤을 자면서 검사 장비를 사용해 코골이소리, 뇌파, 산소포화도, 안구움직임, 몸의 움직임 등 수면과 관련된 다양한 지표들을 검사하는 것이다. 통증없이 수면무호흡을 포함해 수면의 모든 부분에 관한 완벽한 검사가 가능하다. 

코골이와 폐쇄성수면무호흡증의 치료는 질환의 심한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증상이 매우 심한 경우 양압치료기를 이용해 기도 내에 지속적으로 공기를 밀어 넣어 기도를 유지한다. 악골에 기형이 있거나 조직이 기도를 막고 있는 경우 수술을 통해 제거하기도 한다. 아래턱을 앞으로 당겨내어 기도를 넓혀주는 구강내장치는 그 사용이 편리하고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뛰어나 많은 환자들이 선호하는 치료법이다. 코골이와 폐쇄성수면무호흡증은 당장 나타나는 증상이 없어 환자 본인이 소홀히 생각하는 경우가 매우 많으나 몸은 지속적인 저산소상태에 빠지게 돼 수많은 성인병이 발생하고 심해질 수 있다. 

장원석  webmaster@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