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중앙전용차로제. 자료사진

도, 2단계 사업 광양사거리~신제주입구 등 11㎞ 구간 추진
일부 도로 가로변차로제 시행 중복…혈세낭비 지적도 제기

제주도가 대중교통 우선 중앙차로제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지만 효과분석이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제주도는 내년부터 광양사거리~신제주입구교차로(서광로 3㎞), 광양사거리~국립박물관(동광로 2.2㎞), 신제주입구교차로~마리나사거리(신대로 0.4㎞), 신제주입구교차로~도로교통공단 제주지부(도령로·노형로 3.8㎞), 아라초~애조로교차로(중앙로 1.6㎞) 등 총 11㎞ 구간을 대중교통 우선 중앙차로제로 확대 추진한다. 총공사비는 270억원으로 추산했다.

이를 위해 도는 '버스중앙전용차로 기본 및 실시설계 측량용역'을 진행하고 있고, 현재 기본설계가 끝나 8월 초 주민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용역비는 7억8000만원이다. 또한 도는 대중교통 우선차로제 시행에 따른 모니터링도 1억6000만원을 들여 진행했다.

그런데 중앙차로제 확대 구간 가운데 신대로와 중앙로 구간을 제외한 9㎞ 구간은 이미 지난해 8월 26일부터 대중교통 우선 가로변차로제가 시행되고 있어 혈세낭비 등의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제주도예산결산특별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강성의 의원(화북동)은 31일 2018년 제주도 제1회 추경예산안 심사에서 "해당 도로는 예산을 투입해 이미 가로변차로제가 시행되고 있는 구간"이라며 "중앙차로제로 변경해야 할 사항인가"고 물었다.

이어 "대중교통우선차로제 시행으로 (도심권 교통흐름이) 조금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운전자들이 불편하기 때문에 다른 도로로 우회하고 있는 영향으로 볼 수 있다"며 "중앙차로제는 막대한 도민혈세가 투입되는 만큼 (모니터링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효과성을 검증하고 난 후 추진해야 된다"고 지적했다.

오정훈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처음 계획부터 해당 구간을 중앙차로제로 하려고 했지만 1차적으로 지난해 공항로와 중앙로 일부구간을 먼저 시행했다"며 "2단계 중앙차로제 사업을 마무리해야 공항을 나와서 동서 방향으로 신속하게 차량들이 빠져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