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행자위 1일 행정기구설치 조례 개정안 재심사서 수정의결
특별자치추진국도 자치행정국과 통폐합…도본청 3급 2명 등 9명 줄어
241명 정원 증원 계획은 유지…도의회 “감축 인원 행정시 배치” 주문

제주도지사 직속 대변인실 신설이 무산됐다. 또 특별자치추진국이 과 단위인 특별자치법무과로 축소됐다.

제주도의회의는 1일 제363회 임시회 제3차 회의를 열고 제주도지사가 제출한 ‘제주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민선 7기 조직개편안)을 재심사, 수정 의결했다.

도의회는 제주도지사가 제출한 민선 7기 조직개편안에서 도지사 직속인 대변인실(3급)을 폐지하고 현행대로 정무부지사 산하 공보관실로 유지하도록 했다.

또 특별자치추진국(3급)을 자치행정국과 통․폐합하고, 국 명칭을 특별자치행정국으로 수정했다. 특별자치추진국 산하였던 2개과(특별자치분권과․법무지원과)는 1개과(특별자치법무과․4급)로, 담당(5급)도 6개에서 5개로 줄었다.

이와 함께 행자위는 부대조건으로 △매년 초 공기업및 출자출연기관 중기인력운영 계획을 소관 상임위 보고할 것 △조직관리 업무담당에 대해 개방형직위 등 전문성 강화할 것 △세계평화의섬 정책 활성화와 4․3의 세계화를 위해 4․3관련부서와 평화관련 부서를 통합하는 것을 향후 조직개편에 반영하는 것을 고려할 것을 요구했다.

또 △상임 도시계획팀 소속을 국토계획및이용에관한 법률에 따라 도시계획위원회 업무지원을 위해 독립적으로 운영할 것 △추가 사무이관 및 예산확충 차원에서 특별지방행정기관이었던 고용센터에 대해 현행 유지 고려할 것 △갈등관리 정책강화 위해 소통담당관을 갈등조정소통담당관으로 명칭변경 적극 고려할 것 △일하는 공직사회 위해 도의 주요업무에 대한 심사 및 분석업무를 위한 전담 담당을 둘 것 및 심사 과정에서 각 도의원들이 요구한 사항을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하지만 제주도가 241명을 증원하겠다는 계획은 유지됐다. 제주도의회는 수정안을 통해 감축되는 3급 2명․4급 2명․5급 2명․6급 이하 3명 등 모두 9명을 행정시로 배치할 것을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 강철남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부위원장은 기자 브리핑에서 “정원 증원에 대해 여러 고민이 나왔지만 읍면동 민원서비스 제고를 위해 전체 증원 계획을 유지한 채 도본청 정원을 줄이고 행정시로 배치하도록 집행부와 협의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