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을 도입한 온실에서 스마트폰으로 온실을 제어하는 모습. 연합뉴스

제주도가 정보통신기술(ICT)을 토대로 하는 첨단 농산업 단지인 '스마트팜 혁신밸리(이하 혁신밸리)'가 조성 지역 선정에서 고배를 마셨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혁신밸리 조성 지역으로 경상북도와 전라북도를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혁신밸리는 스마트팜에 청년인력 양성과 기술혁신 등의 기능을 집약시켜 농업과 전후방 산업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ICT 기반 농산업 클러스터이다.

앞서 농식품부는 지난 4월 '스마트팜 확산방안'을 발표하며 2022년까지 전국에 혁신밸리 4곳을 조성한다고 발표했다.

제주도는 제주국자유도시개발센터(JDC)와 제주대학교, 제주테크노파크, 제주연구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주지역본부, 한국농어촌공사 제주지역본부, 농업인단체협의회, 생산자단체 등과 제주형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추진단을 꾸려 공모사업 유치에 도전했지만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혁신밸리 1단계 사업이 추진될 경우 도내 생산유발 효과는 1900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640억원으로 추정됐다. 2단계 사업으로 JDC의 첨단 농식품단지까지 연계해 조성하면 생산유발효과는 3700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1280억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됐다.

아울러 1.2단계 포함 3500명의 청년 농업인을 포함한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됐다.
혁신밸리로 선정되면 한 곳당 4년간 1800억원이 지원된다.

이번에 혁신밸리로 선정된 경북과 전북에는 청년 교육과 취.창업을 지원하는 '창업보육센터'와 초기 투자부담 없이 적정 임대료만 내고 스마트함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하는 '임대형 스마트팜', 기업과 연구기관이 기술을 개발하고 시험해보는 '실증단지' 등이 핵심시설로 조성된다.

또 원예단지 기반조성과 산지유통시설, 농촌 주거여건 개선 등과 관련한 농식품부나 지자체 자체사업이 연계사업 형태로 패키지로 지원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올해 하반기에 혁신밸리 조성 지역 2곳을 추가로 선정할 계획이다.

한편 도내 농민단체는 2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혁신밸리 사업은 대기업의 농업 진출 우회로이고, 제주 농산물과의 과잉 경쟁으로 인한 가격 하락을 불러와 결국 농업판 4대강 사업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