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에서 이뤄지는 도시재생 사업의 대표 사례 중 하나인 옛 제주대학교 병원을 리모델링해 마련한 예술공간 이아. 자료사진

국토부 2일 지난해 12월 선정 51곳 대한 국가지원 최종 확정
제주시 신산모루·서귀포시 월평마을 이달말 활성화 계획 제출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가운데 하나인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이 본격화했지만 제주는 아직 예열 단계에 머물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확정한 시범사업지 68곳 중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완료한 51곳에 대한 국가 지원 사항을 최종 확정했다고 2일 밝혔다. 

국토부는 사정 선정한 시범사업지에 대해 6월중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 및 평가요청서를 제출하도록 했다. 도시재생특별위원회는 이들 활성화 계획을 심의해 국비 1조 2584억원, 지방비 1조 8595억원, 공기업 및 민간투자 1조 2981억원 등 2022년까지 총 4조 4160억원 규모에 대한 지원을 확정했다.

이들 지역은 그동안 주민 참여를 위한 협의체 구성, 도시재생센터 구축 등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재생계획 수립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국비지원 예산 확정으로 이달부터는 부지 매입, 설계, 착공 등 본격 사업에 착수한다.

이번 지원 확정 사업 중에는 지역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저렴한 임대료로 장기 임대해 주는 공공임대상가 조성계획(충남 천안 등 18곳 220개 점포)이 반영됐다. 소규모 주택정비사업 추진(13곳)으로 1200호 규모의 공적 임대 주택 공급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등 주민 체감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됐다.

제주는 제주시 신산모루(우리동네살리기)와 서귀포시 월평마을(주거지 재생) 등 2곳이 시범지역으로 낙점됐지만 활성화계획을 제출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두 지역 세부사업 계획에 대한 주민 의견 수합 절차를 진행 중으로 이달말 활성화 계획을 확정,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시재생지원센터 관계자는 "하반기만 270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각 지자체마다 효과 극대화를 위한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도시재생 뉴딜 사업에 대한 주민 등의 이해를 구하고 사업을 구체화하다 부득이 지연됐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시 신산머루에는 자율 주택정비와 정주환경 개선, 공동체 프로그램 운영 등을 내용으로 2020년까지 3년간 총 83억 원이 투입된다. 서귀포시 월평마을은 오는 2021년까지 99억원을 들여 주거지원 사업 중심의 도시재생 프로그램을 꾸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