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최근 3년간 지역안전지수 생활안전분야에서 낮은 등급을 받고 있는 가운데 도내 전 공직자들이 안전위험요소 개선에 나선다.

제주도는 두터운 사회안전망을 조성하기 위해 안전위험요소를 담당업무의 전문가적 소양을 지닌 공무원 인적자원을 활용해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이에 따라 도는 매월 4일 실시되는 안전점검의 날 행사와 출장 시 전 공무원들이 기본업무와 연계해 안전위험요인을 찾아 '안전신문고 웹 사이트' 또는 '안전신문고 앱'을 활용해 신고·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실·국·사업소·행정시·읍면동 별로 안전신고 중점대상을 사전 선정해 공무원들이 담당업무와 연계한 구조적 및 시스템 문제가 있는 위해요소를 발굴·개선할 방침이다.

특히 올해 안전신고 목표건수 5500건 중 공무원신고 550건(10%) 이상 달성으로 생활안전분야의 지역안전지수 향상도 도모할 예정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공직사회가 안전위험요소 개선에 앞장서겠다"며 "도민들도 교통·시설·생활안전 등 생활 속 안전을 위협하는 위해요소가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신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제주도 전체 안전신고 4985건 가운데 공무원 안전신고 건수는 전제 0.82%인 41건에 불과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