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지역혁신성장회의서 정부 합동 TF 구성 등 공식 제안
관련 업계 주목·협력 밝혀 기대…국가 물류체계 해상운송 포함 등

제주의 블록체인·암호화폐 특구 구상이 힘을 받는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8일 전국 17개 시?도지사와 14개 부처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지역과 함께 하는 혁신성장회의'에서 제주 글로벌 블록체인 허브도시 구축 프로젝트를 공식 건의했다. 이를 현실화하기 위한 정부와 제주 합동 태스크포스(TF) 구성도 공식 제안했다. 

원 지사는 이날 "글로벌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제도권으로 끌어들여 적합한 규제를 적용하는 게 효과적"이라며 "규제혁신을 수행할 수 있는 제주국제자유도시를 블록체인?암호화폐 특구로 지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구 지정을 통해 규제를 우선 적용한 뒤 축적된 경험을 통해 역동적 적용과 개선을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구상은 관련 업계에서 이미 주목받고 있는 등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전·현직 정치인과 블록체인 스타트업으로 구성된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이사장 유준상 한국정보통신기술연구원장)가 지난 7일 "제주의 블록체인·암호화폐 특구 구상은 특별자치도라는 배경을 볼 때 충분히 실현가능하다"며 "자본시장법과 유사수신행위규제법, 외국환거래법 등 실정법과 맞지 않는 부분에 대한 정부 조율을 위한 산업기본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지지입장을 밝혔다.

글로벌 암호화폐거래소인 후비오의 한국법인 후오비 코리아(의장 조국봉)도 이달초 열린 후오비카니발에서 원 지사로부터 블록체인 허브도시 구상 실현을 위한 적극적 협력을 약속했다.

한편 원 지사는 제주 혁신성장을 위해 철도·도로 중심 국가물류체계에 해상운송도 포함시켜 전국 5대 권역 내륙물류기지와 연계한 제주권역을 신설하고, 전기차 연관산업과 관련해 규제 샌드박스형 지역설정으로 혁신성장을 지지할 '제주전기차특구' 지정도 건의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