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삼나무 벌채로 논란이 된 비자림로 확·포장을 놓고 찬·반 대립이 첨예하다. 시민단체 가 자연경관 훼손을 이유로 전면 폐기를 주장한 반면 지역주민들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정상 추진을 요구하고 있다. 이번 공사는 제주시 구좌읍 대천교차로~금백조로간 2.9㎞를 4차로로 넓히려고 지난 6월 착공, 벌채 대상 2160그루 중 현재까지 915그루가 잘린 상태다.

시민단체 등의 반대 이유는 제주 제1의 가치인 자연경관 파괴다. 이들은 "관광객들이 제주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연경관"이라며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로 이를 훼손해 도내·외 공분을 사고 있다고 밝혔다. 게다가 이번 공사는 제2공항을 전제로 하고 있어 동부지역 난개발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때문에 사업의 전면 백지화와 함께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에 대해 도의회의 행정사무감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성산읍 등 지역주민들의 입장은 다르다. 비자림로는 지역주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도로로 의료·교육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지역 특성과 농수산물 등 물류이동 활성화를 위해 확장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자가용은 물론 렌터카, 대중교통, 화물차 등 수많은 차량이 다니는데 도로가 좁고 추월 차량들도 많아 사고위험도 상존해 생존권이 달린 숙원사업이라는 주장이다. 더욱이 이번 공사는 2006년부터 추진돼 제2공항과는 무관하다고 밝히고 있다.

지역주민과 시민단체가 충돌하자 제주도는 공사를 일시 중단했다. 13일에는 원희룡 지사가 "비자림로를 아름다운 생태도로로 만들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으로 누구의 손을 들어주지는 않았다. 사실 양쪽 입장을 두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힘들다. 하지만 도의 결정이 늦어지면 갈등만 더 깊어진다. 제주도가 도민·도의회·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대안을 모색하겠다고 한만큼 빠른 시일 내에 합리적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