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립미술관.

도립미술관, 추진위 구성 등 공론화 앞서 예술감독 모집부터 나서
조례 개정안 협의도 '아직'…미술관 "학술행사 등 논의 나설 것"

제주도립미술관이 지난해 처음 실시한 비엔날레 졸속 논란에 대한 보완 없이 두 번째 개최를 추진하며 논란을 빚고 있다.

자문위원 등이 제의한 전담조직 구성에 대한 구체적 진행이 없는데다 미술관장 임기 만료를 코 앞에 둔 상황에서 '예술감독' 공모 공고를 내면서 배경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도립미술관은 앞서 지난해 9월 2일부터 12월 3일까지 제1회 제주비엔날레를 개최했지만 짧은 준비기간 속에 각종 문제점을 드러내며 제주도감사위원회의 감사에 이어 현재 경찰 수사까지 받고 있다.

제주비엔날레 자문위원회 역시 지난 6월 열린 마지막 회의에서 "앞으로는 도립미술관-자문위원회 체제보다 추진위원회 등 전담 조직을 구성해야 한다"는 의견을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제주도립미술관 설치·운영조례를 개정해 추진위원회 구성을 명시하고, 추진위가 구성되면 산하에 사무국 등을 두고 예술감독 등 필요한 인력을 채용하는 방식이다.

도립미술관 역시 미술관 전시와 성격이 다른 비엔날레를 직접 진행하는데 따른 어려움으로 추진위원회 구성에 동의한다는 입장이다.

문제는 운영조례 개정이 추진되기도 전부터 예술감독 등 인력 모집부터 나서면서 순서가 꼬였다는 점이다.

도립미술관은 제주비엔날레 관련 진행사업을 이끌어나갈 예술감독 및 큐레이터 1명과 코디네이터 1명, 어시스던트 2명을 9월 14일부터 12월 31일까지 채용하겠다는 내용의 모집 공고를 지난 14일 발표했다.

이는 제주도의 내년도 예산안에 비엔날레 개최 예산 반영 여부는 물론 조례 개정안 발의에 대한 협의와 도민사회 공론화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정책과 집행간 엇박자를 낼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비엔날레 인력 구성은 추진위원회의 역할이라는 점에서 이번 예술감독 모집이 시기적으로 적절한지도 논란이 되고 있다.

도립미술관 관계자는 "올해 비엔날레 인력 예산이 잡혀 있었는데 추경 등으로 예술감독 등 모집 공고가 늦어진 것"이라며 "예술감독이 선정되면 비엔날레 계획을 구체화하고 1년 정도 준비기간을 가질 수 있다. 올 하반기 조례 개정 논의가 시작되면 학술행사를 열고 공론화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임기를 마친 김준기 관장은 16일 퇴임해 조만간 후임 관장 공모가 이뤄질 예정이다. 김봉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