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제주시·주민대책이 17일 2019년 10월 31일까지 연장사용 협약
태양광발전시설 내년 4월까지 순차 설치…환경자원순환센터 박차

제주시 지역 불연성 쓰레기 처리난이라는 발등의 불이 꺼졌다.

제주도와 제주시, 봉개동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김재호·이하 주민대책위)는 17일 제주시 환경시설 관리소 회의실에서 업무협약을 맺고 봉개동 폐기물처리시설을 2019년 10월 31일까지 연장 사용하는데 최종 합의했다.

당초 봉개동 폐기물처리시설 사용 기한은 지난 5월 31일로 종료됐다. 하지만 동복리에 조성 중인 광역 매립·소각시설 준공이 지연 되면서 연장 사용을 놓고 논란을 빚어왔다.

도 등은 연장사용 협약을 위한 T/F팀을 구성해 9차례에 걸친 논의 끝에 광역소각장 준공(내년 10월 말 예정)때 까지 연장 사용하는 것으로 합의를 이끌었다.

이에 따라 제주시 19개동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는 봉개동 음식물 처리시설로, 그 외 읍면 지역에서 수거한 음식물 쓰레기는 탈취설비 등 악취저감 시설을 완료한 뒤 주민대책위와 협의해 반입하기로 했다.

고형연료, 폐목재 반입·출 처리는 오는 10월 31일까지 주민대책위와 협의를 통해 결정한다.

봉개동 폐기물처리시설 연장 사용에 대한 보상으로 문화·체육 종합복지시설을 건립하고, 도시계획 도로와 하수관거 등 미진사업을 2019년부터 늦어도 2023년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주민 수익사업으로 당초 지난 5월말 준공 예정이던 태양광발전 4㎿는 9월말까지 2㎿를, 나머지 2㎿는 내년 4월까지 준공하는 것으로 조정했다.

한편 도는 구좌읍 동복리에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을 추진 중이다. 현재 광역 생활자원회수센터와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시설 조성을 위한 행정 절차와 관계부처 협의를 진행 중이다.

동복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는 광역 매립시설(1단계 35년 사용)과 하루 500t 규모의 소각시설로 매립장은 내년 2월, 소각장은 내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