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행하는 농어촌민박 안전인증제가 시작부터 삐걱대고 있다. 농어촌민박 안전인증제는 안전하고 청결한 민박환경을 조성하고 관광제주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도입됐다. 도는 관련 운영지침을 마련하고 이달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갔지만 민박사업자들의 참여가 너무도 저조한 탓에 제도 정착이 쉽지 않아 보인다.농어촌민박 안전인증은 사업자의 직접 거주·운영, 객실 내·외부 잠금장치, 민박시설 및 주변 CCTV 설치, 최근 2년간 행정처분, 위생관리 청결 등 5개 분야 20개 항목을 검증해 부여한다. 서면과 현장의 2차례 조사를 거쳐 9월초 첫 안전인증 민박이 지정된다.

그런데 제주시와 서귀포시가 지난 6일부터 17일까지 안전인증 신청을 받은 결과는 다소 실망스럽다. 신청 민박이 제주시 12곳과 서귀포시 82곳 등 94곳에 불과한 것이다. 도 전체 3778곳(제주시 2274곳, 서귀포시 1504곳)과 비교할 때는 채 3%도 안된다.

민박사업자들의 안전인증 신청이 저조한 것은 5개 분야 20개 검증 항목을 모두 충족하는데 시일이 걸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그런가 하면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 안전인증을 받는다고 해도 정작 이에 따른 혜택은 미흡하다보니 참여율이 낮다는 지적도 있다. 현재 안전인증 민박에 대한 지원은 관광진흥기금 우선 알선과 도와 행정시 및 관광공사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에 그치는 까닭이다.

농어촌민박 안전인증제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신청기간 조정이나 지원 확대 등이 요구된다. 이와 함께 더욱 중요한 것은 사업자들의 참여와 협조다. 도내 농어촌민박은 최근 몇년간 우후죽순 난립하면서 각종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각종 불법과 편법행위에 범죄까지 잇따르면서 안전 문제 등 제주 이미지를 많이 훼손한게 사실이다. 안전인증제는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민박임을 공식적으로 확인받는 것이다. 다소의 불편과 부담은 있겠지만 민박사업자들이 적극 동참해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