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본회의(자료사진).

4·3희생자 유족회 등 20·21일 국회 방문 

오는 9월 정기국회에서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전부개정법률안'의 입법 여부에 관심이 집중된다. 

앞서 제주 4·3 70주년 추념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 폭력에 의해 민간인이 희생된 데 대한 사과와 함께 현 정부의 국정과제인 과거사 문제 해결을 약속, 제주4·3 전국화에 힘을 실었다.

아울러 올해 70주년을 맞은 제주 4·3에 전 국민적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제주 4·3의 정명과 제주 4·3 희생자 및 유가족에 대한 배·보상 문제 등에 대한 제도적 장치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이에 제주 4·3희생자유족회(회장 권한대행 오임종), 제주 4·3 제 70주년 범국민위원회(운영위원장 박찬식)는 이 같은 내용의 제주 4·3특별법 개정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20일과 21일 국회를 방문했다.

특히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에 전달하기 위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강창일(제주시갑)의원도 함께 나섰다.

이들은 이틀간 문희상 국회의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인재근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홍익표 행정안전위원회 간사를 비롯해 행정안전부 관계자들을 만나 4·3특별법 통과의 당위성에 대해 설명했다.

강 의원은 "한걸음씩 나아가는 진전을 통해 어느새 목적지에 다가서 있을 것"이라며 "그 과정에 함께 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서울=김하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