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중형급 세력을 유지한 제19호 태풍 '솔릭'의 강풍과 폭우에 따른 피해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다. 어제 오전 제주와 근접해 서쪽 해상을 따라 북상한 솔릭은 한라산에 순간 최대 풍속 62m의 강풍과 900mm가 넘는 폭우가 내릴 만큼 크고 작은 상처를 남겼다. 중산간·해안 마을 등 나머지 지역에도 강한 비바람을 동반한 태풍으로 곳곳이 피해를 입었다.  

태풍이 제주를 강타하면서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6000여 가구가 정전으로 불편을 겪는 가운데 방파제 시설물도 유실됐다. 22일 오후 7시19분께 서귀포시 소정방폭포에서 사진을 촬영하던 여성 관광객 1명이 파도에 휩쓸려 실종됐고, 위미항 방파제의 보강 공사용 시설물 91t은 높은 파도에 유실됐다. 또 강풍으로 대정읍 지역의 양식장과 농업용 비닐하우스 등 1차산업 피해도 심상치 않다. 

피해가 속출하자 제주특별자치도는 태풍이 지나간 후 정확한 현장 상황을 파악해 복구에 나서기로 했다. 특히 피해 복구에 도정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24일 예정됐던 민선7기 첫 공무원 인사까지 연기했다. 망연자실한 피해 주민들의 상처를 빨리 치유하겠다는 도정의 의지가 읽혀지는 대목이다. 하지만 행정의 인력만으로는 신속한 복구는커녕 피해 상황을 파악하기도 쉽지 않아 지역자생단체 등 민간단체와 협력해 복구대책을 추진해야 한다. 예전처럼 공직사회가 인력 문제를 이유로 피해 신고조차 제대로 받지 못하는 일은 사라져야 한다. 

재차 강조하지만 복구작업의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서는 철저하고 신속한 피해 조사와 신고 접수가 필수다. 피해상황 파악부터 신고 접수, 복구지원 등 어느 한 과정이라도 지체되거나 소홀하면 피해 주민들을 두 번 울릴 수 있다. 설령 현행 법?제도와 부합하지 않아 재정적 지원이 어려운 피해라 하더라도 정부에 개선을 건의하는 적극적 행정은 필수다. 피해 주민들의 상처가 하루빨리 치유될 수 있도록 행·재정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