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층 7개 사업에 68억원 반면 중·장년층 1개 사업 유일
정책적 안배·다양화 필요…도 "내년 40대 위한 정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가 일자리 확충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청년층에게만 집중되면서 정작 중·장년층은 소외받고 있다는 지적이다.

26일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지역 청년 일자리 사업은 청년들에게 장려금을 지원하는 '취업지원희망프로젝트'와 목돈 마련을 위한 '일자리 재형저축', 주거를 지원하는 '보금자리 지원사업' 등 총 7개의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이에 따른 예산도 '취업지원희망프로젝트'에 17억원, '일자리 재형저축'에 6억원, '보금자리 지원사업'에 5억원 등 총 68억원이 투입됐다.

반면 중·장년층을 위한 일자리 정책은 3억2300만원이 투입된 '채용에 따른 장려금 정책'이 유일한 실정이다.

도는 정부의 일자리 정책이 청년층에 집중되다보니 이에 따라 지자체도 따라갈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중·장년층의 경우 부모와 자녀의 부양을 동시에 해야 하는 세대로 상대적으로 지출이 많은데다 경제활동 참여도 높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일자리 정책을 개선하고 보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와 관련해 강수영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소장은 "청년층을 위한 일자리 지원 사업도 중요하지만 중·장년층의 은퇴 후 경제활동도 보장이 필요하다"며 "특히 중·장년층의 실태조사 등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정책적 안배와 대상층 확대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제주도 관계자는 "중·장년층의 경우 세대적으로 어느 정도 단련이 됐지만 상대적으로 청년층은 노동시장에 나오면서 실업이라는 큰 벽으로 인해 정책이 청년층에 집중될 수밖에 없다"며 "내년에 정부가 40대를 위한 일자리 발굴 등 정책을 펼칠 예정으로 제주도도 이에 맞춰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