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기자회견서 조사 경과 발표
3개분야 조사 10월중 징계 마무리
징계 영향·명예훼손 우려 비공개

지난 6월 빚어진 제주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전공 교수의 '갑질' 의혹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됐다. 하지만 제주대가 결과에 대해 일체 비공개 입장을 고수하면서 '소극 대응'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대는 28일 대학 본관 회의실에서 송석언 총장과 교무처장, 인권센터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번 사태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조사 추진경과를 밝혔다.

제주대는 이날 6월 25일 총장 주재 관계부서장 회의를 통해 인권센터는 성희롱·인권침해 의혹을, 교무처는 갑질 의혹을, 산학연구본부는 연구부정행위 의혹을 각각 조사토록 했다고 밝혔다.

3개 분야에 걸친 조사중 성희롱·인권침해 의혹과 갑질 의혹은 24일까지 소명절차를 포함해 조사가 완료됐다. 연구부정행위 의혹에 대해서는 20일 본조사가 완료됐지만 20일간의 소명 기회와 30일간의 이의제기 신청기간으로 오는 10월 11일 이후 완료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제주대는 10월 안으로 징계위원회를 열고 징계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6월 제주대학교 멀팀미디어디자인전공 4학년 학생들이 대학에 붙인 대자보.

하지만 제주대는 학생들이 제기한 10개 의혹에 대해 "학생들과의 면담에서 3개 부서의 조사결과를 병합해 징계하기로 합의했다"며 "현재 조사결과를 발표하면 10월 이뤄지는 징계위원회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사실적시에 의한 명예훼손도 우려된다"는 이유를 들어 공개를 거부했다. 김봉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