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4회 1차 정례회 개회사…"도민 공감대 부족 갈등 양산"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이 3일 "청정과 공존이라는 원희룡 지사의 도정철학이 정책에 반영되고 있는지 성찰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김태석 의장은 이날 오후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64회 제1차 정례회 개회사에서 "제주사회에 각종 논란과 갈등이 확산되고 있고, 수많은 내적 경고등과 새로운 갈등이 나타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장은 "제주는 유독 이러한 갈등이 지속 양산되는 것인지 주요 정책입안자들은 고민해야 한다"며 "정책이 가야할 비전은 외면한 채 말과 문서 등 형식에 매몰되고 오로지 편리의 결과와 당장의 현실에 집착한다면 우리에게 남아있을 자연과 문화 그리고 제주만의 정서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미래비전의 '도민이 지켜야 한다고 공감대가 형성된 환경자원을 훼손하거나 제주의 환경자원 총량을 축소시키는 행위는 어떠한 경우에도 불허한다'는 제1원칙은 제주환경에 대한 도민 공론화의 방법론과 명확한 방향이 무엇인지 담고 있다"며 "그런데 과연 제주도정이 환경과 관련된 어떤 행위를 할 때 도민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제주의 환경자원 총량을 지켜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지 자문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민선 7기 도정은 민선 6기에서 정립한 도정철학을 정책으로 표현하고 구체화 및 제도화시켜야 하고, 모든 사안에서 이를 바탕으로 한 기조가 유지해야 한다"며 "도정철학과 비전이 없는 정책은 미래 없는 내일만을 강요하는 것이며 청정과 공존의 제주는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의장은 제주도의 개방형 직위 확대에 대해 "현명한 인력운영이 필요하다"고 일침했다.

그는 "개방형 공무원 제도는 외부자극을 통한 공직 내부의 긍정적인 변화와 촉진이 근본적 취지로, '일과 능력'에 따른 인사가 바탕이 되지 않는다면 기존 조직원들의 상대적 박탈감과 상실감으로 조직이 오히려 위축될 수 있다"며 "개방형 공무원 제도가 이러한 건전한 풍토를 훼손시키지 않는 범위내에서 명확하게 운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