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봉규 제주대학교 교수·논설위원

최근 '4차산업혁명'이라는 말이 화제가 되면서 스마트시티 (Smart City) 구축이라는 말을 자주 접하게 된다. 우리말로 '똑똑한 도시'라고 번역하면 다소 어색하지만 용어 자체가 가지는 의미는 보다 확실해지는 것 같다. 말 그대로 주변의 요소들이 자동으로 주민이 살기에 가장 최적인 생활환경을 조성해주고, 편리함을 제공하는 지적인 능력이 있는 도시를 만들자는 것이며, 핵심요소들은 4차산업혁명에서 다루는 인공지능과 IT로 집약된다. 

현재 국가적인 차원에서 전국의 일부 도시들에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거나 할 예정으로 있다. 스마트시티에서는 우리의 일상이 어떻게 바뀌는 것일까. 가장 혁신적으로 바뀌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자.

우선 스마트시티에서는 스마트홈 (똑똑한 집)을 통해 내가 거주하는 곳의 기상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고 현재 교통상황에 맞는 최적의 교통수단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출근 시간의 교통 정체 또한 스마트시티에서는 자율주행 대중교통, 드론 택시와 같은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스마트시티에서는 스마트홈에서 침대에서 건강 체크를 해주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집의 온도를 조절하고 병원 진료까지 예약하는 등의 일정 관리가 가능해질 것이다. 

또한 스마트시티에서는 공유경제가 지금보다 크게 활성화될 것이다. 차량은 물론이고 사무실까지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어서 도시 공간과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정책적인 측면에서도 큰 변화가 나타날 것이다. 스미트시티에 내재한 각종 기기를 이용해 시민이 직접 도시계획을 제안하고, 제안한 사업의 타당성 및 시행여부를 실시간으로 시민투표를 진행해 사업 시행 여부를 결정하는 시민참여형 도시계획이 가능해 질 것이다. 이렇듯 스마트 시티는 테크노피아 (기술기반도시), 사이버 시티 (첨단통신기반 도시)의 특징을 모두 가지는 개념인 것이다.

이런 스마트시티가 현실화되고 있다. 중앙정부에서는 국가시범도시를 대상으로 한 스마트시티 건설과 기존 도시 및 노후 도심을 대상으로 한 건설로 나누어 추진하고 있다. 우선 국가시범도시는 미래의 혁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에 비해서 기존 도시는 상용화된 다양한 기술들을 확산시키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물론 근본적으로는 우리의 삶의 공간에 스마트시티의 가치를 담은 기술을 폭넓게 구현하고자 하는 공통적인 목적을 가지는 것이다. 

올해에는 세종시와 부산시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선정되어, 향후 5년 내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시티를 조성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 두 도시가 국가시범도시가 된 것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으나, 가장 큰 요인은 입지적인 요소와 계획도시요소를 가진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계획된 도시로 조성된 곳은 스마트도시에 요구되는 첨단 기술을 도시설계 단계부터 시공까지 적용이 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건설계획과 더불어 중앙정부는 이미 각 지역에 지정된 혁신도시에도 스마트시티 기술들을 적극적으로 접목할 것으로 보이며, 현재 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우리 제주도 역시 이런 스마트시티 구축에서 예외일 수는 없다. 스마트도시 건설을 통한 제주도민의 삶의 질 향상은 우리 제주에도 꼭 필요한 일이다. 따라서 제주도에 적합한 스마트시티는 어떤 모습이 되어야 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할 시점이 된 것 같다. 

우리에게 적합한 제주형 스마트시티는 제주의 지리적인 여건 (섬이라는 특수성)과 1, 3차 중심의 산업구조 그리고 제주도민들의 삶의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도민의 삶에 적용되는 스마트시티의 조성을 목표로 해야 할 것이다. 사람이 먼저라고 하는 현재 시점에서 도민의 삶의 질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이 스마트시티 조성의 가장 큰 목표임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