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 선언이행에 대한 구체적 논의
북-미 간 관계개선방안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세 번 째 만남이 오는 18~20일 평양에서 성사된다. 

최근 북한과 미국이 종전선언과 완전한 비핵화의 선 이행을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는 만큼, 이번 정상회담에서 해결점을 도출해 낼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된다. 

지난 5일 대북특사단으로 파견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6일 방북 결과 브리핑을 통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정상회담 개최 등 남북관계 제반 현안에 대해 폭넓고 심도 있는 협의를 진행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와 함께 "김영철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고위 인사들과 만나 판문점 선언 이행 성과 점검 및 향후 추진 방안 등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대북특사단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함께 남북 간은 물론 미국과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정상회담은 북한과 미국이 최근 종전선언과, 핵시설 보고 등 선이행을 놓고 북-미간 시각차를 보이고 있는 만큼, 양국의 절충점을 찾는데 막중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대북특사단은 이번 방북을 통해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대화를 지속하고,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남북정상회담 개최 이전에 개소한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서울=김하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