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혁신도시(자료사진).

울산 대응 TF팀 구성, 부산 금융·해양 집중 등 가닥
제주 특행기관 성과분석 등 실익 검토, 균형발전 논의

정치권을 중심으로 공공기관 추가 이전 논의가 본격화하면서 지자체 간 물밑 경쟁에도 불이 붙었다. 지역별로 이전 가능성이 높은 공공기관을 파악하고 있는가 정보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제주도의 대응논리 개발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6일 지자체 등에 따르면 부산은 지역 출신 국회의원 등과 당·정 협의를 강화하는 한편 문현금융단지를 활성화하기 위한 금융·해양 분야 공공기관 선점 작업에 들어갔다.

경남 등 타 지역도 이전 대상 기관 현황을 살피는 한편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과 지역 경제에 관련성 있는 연구단체 이전까지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 등 일부 지자체는 이미 '공공기관 추가 이전 대응 TF팀'을 구성하는 등 정부 차원의 기조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제주도 역시 제주혁신도시 시너지는 물론 신전략산업 등과 연계할 수 있는공공기관·연구단체를 살피고 있다.

제주도는 앞서 대통령 직속 자치분권위원회에 제출할 '제주특별자치도 분권모델의 완성 추진방안'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공공기관 이양 등의 내용을 검토했었다.

특히 특별지방행정기관 7곳을 제주로 이전했지만, 기존 이상의 지원이 이뤄지지 않는 등 공공기관에 유치에 앞서 면밀한 성과 분석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도 관계자는 "제주로 이전한 특별지방행정기관에 대한 성과분석을 11월, 늦어도 12월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정부 방침을 살피며 지역균형발전팀을 중심으로 공공기관 추가 이전 등을 논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