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훈배·강성의 의원 등 6일 교육행정질문서 "무리한 추진" 지적
교육감 "비용 충분, 최저학력기준 과제…한국어 인정 25일 결정"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국제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IB) 교육과정을 둘러싼 우려에 대해 "충분히 도입이 가능한 환경이며, 전제조건인 한국어 과정 인증 여부도 곧 가려질 것"이라고 밝혔다.

조훈배 의원(더불어민주당, 안덕면)은 6일 제364회 제주도의회 정례회 교육행정질문에서 "제주교육의 혁신을 위해 IB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현장의 의견수렴 절차 없이 독단적으로 추진되는 문제와 함께 준비기간 부족, 교수학습 부담, 업무량 증가 등 여러 불만이 제기돼왔다"며 "2배 가량 차이가 있는 도내 공립학교와 국제학교의 교원 1인당 학생수 등 교육환경과 교원 전문성 신장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성의 의원(더불어민주당, 화북동)도 " IB교육과정을 공교육과정으로 도입하는 것은 결국 모든 자료의 번역부터 평가방식에 대한 통제와 관리, 감독, 수수료 재정 부담 등 행정적 측면이나 교육과정에 있는 학생, 교사에게 엄청난 변화를 전제로 해야 한다"며 "보다 심도있고 체계적인 고민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이석문 교육감은 "도입하려는 IB는 교육과정이 아닌 프로그램으로, 우리의 교육과정을 활용하면서 현재의 학교환경으로도 혁신학교에 언제든 도입 가능하다"며 "우리나라 교육의 과제인 서술·논술형 평가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에 좋은 프로그램이다"고 설명했다.

비용 문제에 대해서는 현재 제주형 자율학교를 대상으로 시범 적용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자율학교 지원금인 연 2000만~4000만원 수준으로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 고교 과정의 경우 채점관을 직접 양성해 비용을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이어 "고등학교 내신성적도 IB 디플로마 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며 "수시 전형을 많이 활용하는 읍·면지역과 서귀포시 동지역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는 대학·학과 지원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그 외에는 대학 진학에도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특히 현재 IB 교육과정을 중재하는 스위스의 IBO가 한국어 과정 인정 여부를 오는 25일께 결정할 것으로 보여 이날 결과가 향후 IB 교육과정 도입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이 교육감은 "25일 IBO 총재와 만나 한국어 과정 인정 여부를 거의 확정할 것"이라며 "부모의 경제력에 따라 1%의 국제학교 귀족교육과 99%의 일반학교로 나눠진 제주교육에서 공교육을 변화시켜 제주가 대한민국 교육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