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사설/칼럼 아침에 읽는 건강 이야기
[아침에 읽는 건강 이야기] 진정법이란장원석 치과의사·의료자문위원
장원석
입력 2018-09-09 (일) 18:08:42 | 승인 2018-09-10 (월) 17:44:44 | 최종수정 2018-09-10 (일) 17:44:36

어린 아이일수록 스스로 치아 관리하기가 어려우며 치과 진료를 할 때도 협조가 잘 되지 않아 치과의사나 부모까지 난감해지는 경우가 많다.

지금부터 보통 수면치료라고 알고 있는 진정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진정의 의미는 치료에 따른 불안감을 가지는 어린 아이들을 진정시키는 것이지 수면에 이르게 하는 것은 아니다.

치과 진정법은 정도에 따라 최소, 중등도, 깊은 진정의 3단계로 나뉜다.

최소 진정의 경우 "눈 뜨세요"라는 말과 가벼운 접촉에 반응할 정도의 진정 상태를 말한다.

깊은 진정은 위의 자극에도 반응하지 못할 정도를 뜻한다.

그럼 치과 진정법과 전신마취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치과 진정법은 환자에게 고통스런 자극이 가해질 때 환자가 반응을 나타내지만 전신마취시는 고통스런 자극에도 일어날 수 없을 정도로 의식이 소실된다. 또한 전신마취 상태에서는 스스로 호흡하는 것도 거의 불가능하다.

그럼 진정법 시행시 어떤 약을 사용하나.

첫째 포크랄, 불안 조절에 대중적인 약이며 특히 소아치과 영역에서 많이 쓰인다.

둘째 하이드록씨진, 시럽제제인 경우 향이 좋고 달기 때문에 경구로 복용하는 것이 수월하다.
셋째 미다졸람, 미다졸람은 진정제로서 경구투여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경로로 사용이 가능한 약물이다. 특히 진정 효과 뿐만 아니라 치과 치료와 관련된 기억을 지워버리는 효과가 있다.

넷째 아산화질소, 아산화질소는 상쾌하고 달콤한 냄새의 기체로 흡입을 하게되면 기분이 좋아지고 행복한 느낌이 드는데 이와 같은 특징으로 웃음가스로도 알려져 있다.

치과 진정법을 시행하는게 좋은가 아니면 그냥 하는게 좋은가.

대화와 설득이 가능한 아이라면 굳이 진정법을 선택할 필요는 없다. 치료전에 충분히 설명하고 시범을 보인뒤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을 통해서 치료를 진행하면 된다.

하지만 대화와 설득으로 치료를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 혹은 치과 치료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이 있는 경우는 진정법을 시행하는 것이 장기적인 치료를 위해서도 좋다는 점을 전해주고 싶다.

장원석  webmaster@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