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영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자리에 앉고 있다. 연합뉴스

이석태·김기영 헌법재판관 후보자 청문회

국회가 10일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구성을 위한 인사청문회에 본격 돌입했다.

인사청문회 정국의 첫 대상은 헌법재판관 후보자로, 김명수 대법원장이 추천한 이석태 후보자와, 더불어민주당이 추천한 김기영 후보자에 대해 진행됐다.

먼저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 이뤄진 김 후보자의 경우 배우자·자녀의 위장전입 의혹과, 정치적 성향 등이 주요 쟁점으로 다뤄졌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의원이 "정권의 영향을 받는 특정 이념과 정치성향이 강한 인사는 절대 헌법재판관 자리에 있으면 안된다"고 주장하자,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이 "정치적 견해와 성향을 갖는 법관도 헌법과 법률에 따라 양심에 따라 심판하기만 하면 된다"며 방어에 나섰다.

김 후보자는 이에 대해 "개인으로서의 견해는 갖고 있다"면서도 "헌법재판관으로서 일하는 경우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사회통합 의무를 완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후호자 배우 및 자녀에 대한 위장전입 의혹과 관련해서는 "잘 살피지 못한 잘못이 있다"며 "도덕적 기준에 부합하지 못한 점은 매우 송구스럽다"는 입장을 전했다.

같은 날 법제사법위에서 진행된 이 후보자의 청문회에서도 후보자의 성향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은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비서관 출신인 이후보자 지명에 대해 "국민을 기만하고 사법부를 장악하려는 의도"라며 후보자 지명 자체에 대한 비난을 쏟아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은 "인권문제에 있어 소수자와 약자들의 현장 소리를 대변하는데 노력 할 것"으로 내다보면서 한국당의 '인사거래'의혹 제기에 대해 선을 그었다.

한편, 2기 내각구성을 위한 공직자 인사청문회는 오는 11일 이은애·이영진 헌법재판관 후보자, 12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 후보자, 19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20일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 순으로 예정됐다. 서울=김하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