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 앞두고 LPG업계 간담회
참석자들 도시가스 사업타당성만 초점 에너지 독점 안된다 질타

제주도가 도내 천연가스(LNG) 공급계획을 추진하면서 도내 액화석유가스(LPG) 사업자와 상생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지만 LPG업계의 의견은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는 국가연구기관인 에너지경제연구원에 의뢰해 '천연가스(LNG) 수급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중이며, 연구과제에 LPG-LNG 업계간 상생방안 마련도 포함됐다. 

연구원은 오는 14일 한라수목원내 자연생태체험학습관에서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앞서 11일 도내 LPG 업계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하지만 이날 참석자들은 이번 용역에서는 LNG와 LPG산업의 상생방안이 아닌 LNG의 사업타당성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성토했다.

연구원은 가스배관수요 조사를 실시하고 있고, 이 중 LPG 전용 배관망 확대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참석자들은 LNG 도입시 도내 LPG업계가 막대한 피해를 입지만 구체적이고, 직접적은 지원대책은 없다고 토로했다.

LPG배관망이 확충되면 기존 LPG 소매점이 큰 위기에 맞을 수 있고, 이 배관망도 LNG 사업확대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참석자들은 지난 2004년부터 LPG-LNG 상생방안 관련 연구용역이 4~5차례 수행됐지만 실제 대책을 수립되지 않았다고 강조하며, 이번 용역 역시 허맹이 문서로 전락할 수 있다고 질타했다.

또 제주지역 도시가스 사업은 사실상 민간기업 독점체제로 가격폭리 등 부작용이 우려되기 때문에 이를 견제할 수 있도록 LPG산업 경쟁력도 키워 경쟁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LNG도시가스는 대형재해재난에 취약점이 있기 때문에 에너지안전성 확보차원에서도 LPG 상생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