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사설/칼럼 시론 담론
[시론담론] 인맥관리가 성공의 승패를 좌우한다김세우 노하우석세스시스템 대표·논설위원
김세우
입력 2018-09-16 (일) 14:39:00 | 승인 2018-09-16 (일) 18:20:43 | 최종수정 2018-09-16 (일) 18:20:21

사람뿐만 아니라 우리는 선택을 해야하는 순간을 자주 만난다. 전자제품 한 번의 선택은 10년을 좌우하고, 결혼 배우자 선택은 평생을 좌우한다는 말이 있다. 그 만큼 중요한 일에 있어서의 선택은 신중하라는 말이다. 전자제품이야 잘못 선택하면 다시 살 수 있지만 사람을 잘못 선택하면 평생을 후회할 수도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만큼 사람의 선택은 중요하다. 선택한 이상 최선을 다해 선택한 것에 대한 최상의 모습을 만들어야 하는데도 그러지 못함을 선택의 잘못으로 탓을 돌린다. 그리고 자신의 선택을 후회한다. 경험 부족이거나 지혜의 부족으로 선택의 오류를 범할 수는 있지만 시간이 갈수록 지혜롭고 분석적인 선택이 돼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다. 그리고 "선택은 늘 어렵다'고 단정 짓는다. 

어떤 사람을 만나고 그 사람으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느냐에 따라 우리 삶이 바뀔 수 있다. 그 만큼 사람에 대한 선택은 너무나 중요하다. 나의 삶이 내가 선택한 사람으로 인해 바뀌려면 물론 동기도 있어야 하지만 나의  선택이 나의 인맥이 되고 재산이 될 수 있다. 평소에 사람 선택의 기준이 있다면 좋은 인맥을 스스로 형성하게 될 것이고 그런 인맥으로 인해 나의 환경 또한 좋게 만들어 나갈 수가 있다. 반면 나의 사람선택에 대한 기준이 없다면 그 선택으로 인한 나쁜 환경이 만들어지고 결국 나도 그 영향 아래 놓이게 된다. 그렇다면 좋은 환경을 만드는 인맥형성 기준은 무엇일까. 많은 기준이 있겠지만 네 가지를 제시한다. 

첫째 신용관계가 명확한 사람을 선택해야 한다. 남의 돈과 자신의 돈에 대한 명확한 구분이 없는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 자신은 빌려주지 않으면서 찾아와서 누군가 어려우니 도움을 주라는 식의 말을 하는 사람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 금전에 대한 신용이 상대방과의 신뢰를 만든다. 부자를 미워하거나 시기하는 사람, 늘 가진 자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을 부자가 될 생각이 없는 사람이다. 부자는 부러움의 대상은 될 수 있으나 미워하거나 시기를 해서는 안 된다. 자신이 부자가 되어서 남이 시기하고 미움을 사는 부자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부자의 마인드와 나눌 줄 아는 베품의 정신을 배워야 한다.

둘째 긍정적인 성격의 사람을 만나라. 긍정적인 사람은 표정도 여유롭고 소리 또한 명쾌하다. 자신을 사랑하고 믿으며 희망적인 말을 한다. 때문에 인간관계가 원만하고 주위에 사람이 많다. 이런 사람은 타인의 말을 경청하고 상대를 배려한다. "잘했어" "할 수 있어" "가능할거야" "난 믿어" 이런 말을 잘 한다. 그리고 상대의 좋은 점을 칭찬하고 과거 이야기보다는 미래비전 제시를 잘 한다. 반면 부정적인 사람은 과거의 이야기나 상대의 흠을 잡는 말고 매번 안 되는 이유와 핑계를 대는 사람이다.

셋째 원칙을 잘 지키는 사람을 만나라. 원칙이 있는 사람은 우선 시간 약속을 잘 지킨다. 자신이 한 말에 대한 기억을 잘 하고 메모를 꼼꼼히 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연락을 자주하며 어려운 일에 부딪히면 상담한다. 늘 연락하고 보고하며 상담을 철저히 하면 선택에 있어서 문제가 생겨나도 서로 이해를 하게 된다. 가정에서나 직장에서나 조직체계에  연락, 보고, 상담이 깨어졌을 때 작은 문제가 생겨난다. 그리고 이어서 큰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 연락, 보고, 상담을 얼마나 잘 하고 있나. 내 주변 사람들 중 연락 보고 상담은 누가 잘 하는가 살펴봐라. 아마 조직에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고 인정받고 있을 것이고 리더십을 발휘하는 사람이 분명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의지가 있는 사람을 만나라. 의지가 강한 사람은 목표에 대한 신념이 생겨나고 일에 대한 추진력이 나온다. 그 신념이 행동으로 이어지고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낸다. 의지가 강한 사람들끼리 모이면 서로에게 영향력이 미치게 되어 의지가 신념으로 변한다. 신념이 결국 행동으로 이어지는 이유가 되며 행동을 해야만 결과가 나온다. 만들어 낸 결과물에 의해 타인에게 동기부여가 된다. 타인에게 할 수 있다 믿으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면 의지가 약하다면 자신의 신념과 추진력을 기대할 수 없다. 의지가 없는 사람은 기운이 빠져 보이고 불평불만을 자주 토로한다. 부정적인 말을 하고 선택이 잘못되었다 변명을 한다. 

이상 나의 인맥 환경을 최상으로 만들 수 있는 인맥선택 방법을 제시했다. 상대방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선택을 하려면 우선 나 자신이 신용, 긍정, 원칙, 의지가 있는 사람이 돼야 할 것이다. 내가 만약 이러한 요소들이 약하다면 상대가 어떤 요소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 명확한 선택의 기준이 있는 사람끼리 인맥이 되지 선택의 기준이 없는 사람은 없는 사람끼리 모이기 마련이다. 사람의 선택이 중요한 이상 선택 기준을 잘 갖추고 좋은 인맥의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주체적인 삶이 되어보자.

김세우  webmaster@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