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라문화광장.

본보 지적 이후 음주소란·성매매 근절 TF팀 구성
상시순찰 시스템 구축·불시 단속기간 확대 등 추진

속보=막대한 예산을 들인 탐라문화광장이 무질서와 범죄로 얼룩지며 조성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본보 9월 11일자 5면) 이후 제주도가 음주금지지역 지정 검토 등 개선책을 추진키로 하면서 주목된다.

제주도는 지난 14일 탐라문화광장 인근 지역의 노숙자 음주소란과 성매매 호객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경찰·자치경찰·제주시 등 관계 기관·부서·민간 TF팀을 구성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해 적극 시행하기로 했다.

현재 탐라문화광장에서는 노숙자·주취자들의 폭력, 음주소란, 범죄 행위 등으로 하루 평균 1~2건의 경찰 출동이 이어지고 있는가 하면 밤만 되면 성매매 호객행위까지 성행하는 등 도심지 휴식공간 기능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TF팀은 제주도 청렴혁신담당관을 단장으로 음주소란 근절과 성매매 근절 2개 TF팀으로 구성됐다.

음주소란 근절 TF팀에는 제주도(청렴혁신담당관, 복지정책과, 자치경찰단)와 제주시(노인장애인과, 도시재생과, 일도1동), 민간(희망나눔센터), 동부경찰서가 참여한다.

성매매 근절 TF팀은 제주도(청렴혁신담당관, 여성가족과, 자치경찰단), 제주시(여성가족과, 건입동), 민간(건입동 마을회), 동부경찰서가 함께 한다.

음주소란 근절 방안으로는 자치경찰이 광장주변을 상시 순찰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과 광장 조형물 배치 재검토 등이 제시됐다. 또 탐라문화광장을 음주금지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성매매 근절을 위해 성매매 호객행위가 이뤄지는 광장 교량 주변에 순찰차를 상시 대기하고 성매매 불시 단속기간을 확대해 추진한다. 탐라문화광장 인근 가로등 조명도 밝게 조정하기로 했다.

제주도는 월 1회 합동 음주소란·성매매 근절 홍보활동을 벌이는 한편 개선방안에 대한 이행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