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문화공원.

돌문화공원 "전체 민속 자료 이관" 민속자연사박물관 "계획 부족·기증자료 불가"
2013년 정책 결정 이후 후속조치 미흡…140억대 규모 중장기 계획·조직개편 등 과제

박물관 유사기능 통폐합 문제가 다시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 2013년 제2차 제주향토문화예술진흥 중·장기 계획에 제주도민속자연사박물관(이하 박물관)의 민속과 자연사 분리가 제시된 이후 지금까지 구체적인 계획이나 협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문화정책 연속성 부족과 '아전인수' 논란을 빚고 있다.

도민속자연사박물관의 분리는 오래된 숙제다. 이미 10여 년 전 공간 협소와 체계적 관리 필요성 등이 제기됐고 제1·2차 향토문화예술 중·장기 계획에서 분리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특히 돌문화공원이 2020년 완공을 목표로 900억 규모의 민속전시관인 설문대할망전시관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2013년 6월 제주도의회가 도민속자연사박물관의 민속자료 이관을 부대조건으로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동의안'을 통과시켰다.

정책 결정까지 나왔지만 추진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며 사업소간 갈등만 커졌다.

돌문화공원은 사업 지연 등에 따른 불이익을 들어 실시설계용역 등 절차를 원만히 진행할 수 있도록 민속자료 일체를 이관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전체 사업이 모든 부분의 민속분야 이관을 전제로 하고 있어 사업비 집행의 적성성에 대한 책임 문제와 국비 반납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우려했다.

박물관 측은 현재 소장품 8000여점 중 기증자료와 고문서와 미술품 등 민속으로 분류하기 힘든 자료, 민속자료실 전시자료를 제외한 2800점의 민속품 목록을 우선 전달한 상태다. 향후 박물관 성격에 대한 구체적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인데다 기증자료 등은 이관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물관을 자연사 등으로 재편하는 것은 최소 140억원 정도의 예산이 투입되는 중장기 사업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민속자료만 이관하는 것이 아니라 행정기구 설치 조례에 따라 학예인력 배치 등 조직을 개편해야 한다.

박물관이 지난해 27억원을 들여 고고민속과 자연사 전시실을 대대적으로 리모델링한데다 도심 박물관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 등 다양성 측면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도 관계자는 "당초 얘기가 나왔던 어린이 체험 박물관 전환도 현재 국립제주박물관이 진행하는 사업이 있는 등 함부로 결정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며 "이번 주 중 두 곳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중지를 모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