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근로환경이 열악하기 그지없다. 저임금·장시간의 노동에 시달리는 것은 물론 사회보험 등 복지혜택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 또 근로기간을 정하지 않은 계약 체결로 고용불안을 걱정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도 상당수에 이른다.

제주도 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 등이 최근 마련한 '제주지역 3차 서비스산업 비정규직 근로환경 개선 정책토론회'에서 고승한 제주연구원 연구위원의 발표에 따르면 도내 비정규직 노동자 10명 중 9명(94%)이 월 200만원 이하의 임금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금 인상이나 초과근무수당, 상여금 등은 그림의 떡이었다. 근무기간에 임금이 인상되거나(29%) 초과근무수당과 상여금 등을 받은 경험(25.7%)이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는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충은 저임금 뿐 만이 아니다. 주당 6일 이상의 장시간 근무도 32.8%에 달하고, 61.9%는 건강보험이나 국민연금 등 사회보험에도 가입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런가하면 절반이 넘는(56.2%)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근로기간이 정해지지 않은 계약으로 고용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었다. 이처럼 낮은 임금과 고용불안, 후생·복지혜택 소외 등 열악한 근무환경과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늘 이직을 고민할 수밖에 없다.

제주지역은 비정규직 비중이 39.1%로 전국(평균 32.9%)에서 가장 높다. 올해 7월 기준 전국 최고(68.2%)의 고용률에도 불구하고 고용시장은 불안하다는 말이다. 민선7기 원희룡 도정은 최우선 공약으로 3만3000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일자리 숫자가 아니라 좋은 일자리다. 새로운 일자리도 좋지만 지금의 일자리 질을 높이는 노력도 필요하다. 정부도 비정규직 문제 해소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제주도 역시 이와 연계한 비정규직 노동자 처우 개선과 함께 정규직화 등에 대한 적극적인 모색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