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어린이들의 등·하굣길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초등학교 주변 도로에 인도가 설치되지 않은 곳이 수두룩한 탓이다. 아이들이 주·정차 차량과 운행 중인 차량들 사이를 '곡예 보행'하며 교통사고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돼있는데도 정작 교육청은 안전한 학교 통학로 확보에 소극적이라고 한다.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된 도내 초등학교 112개교 중에 인도가 확보되지 않은 곳은 34.7%인 41개교에 달한다. 이 가운데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을 통해 일방통행로 지정 등 보행환경 개선사업이 완료된 학교는 14곳이며, 6곳에 대해서는 개선을 추진하고, 3곳은 추후 점검한다. 하지만 나머지 18곳의 경우 주택 밀집지역 등에 위치해있고 도로폭이 좁아 도로환경 개선이나 교통시설물 설치 등 사실상 인도 확보가 어렵다. 

아이들이 위험하고 취약한 통학환경으로 고통 받고 있지만 아이들의 안전을 책임져야할 도교육청은 뒷짐만 지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주변 도로환경 개선 등이 불가능한 곳의 경우 학교 경계선이나 울타리를 조정해 인도(통학로)를 만들어달라는 요청에 '절대 불가' 입장을 보이면서다. 지난 6일 제주도의회 교육행정질문에서도 의원들이 이같은 요구를 했지만 이석문 교육감은 "학교 공간을 지키는 게 우선 가치"라며 통학로 확보를 위한 학교 부지 제공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학교는 아이들을 위한 공간이다. 당연히 함부로 줄이고 없앨 수 없다. 하지만 안전한 통학로 역시 아이들을 위한 것이다. 무조건 안된다기보다 가능성 여부를 검토는 해볼 수 있는 일이다. 도교육청은 지난해부터 '등굣길 1㎞ 걷기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는데 안전한 통학로 확보가 우선돼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제주도 등 관계기관도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다고 손 놓을 것이 아니다. 아이들이 안심하고 걸을 수 있는 통학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의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